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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사회에 대처하는 피터 드러커 경영이론 #1. 경영분야

바보온달 2021. 8. 8.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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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영분야

 

1. 올바른 인사의 중요성

 

모든 경영자는 다른 어떤 일보다도
사람을 관리하고
그와 관련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인사는 그 결과 및 영향력의 지속성에 있어
다른 어떤 의사결정보다도
장기적이기 때문이다.
인사를 소홀히 하는 경영자는
경영 성과가 낮은 경영자보다도
커다란 위험 요소를
기업에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Peter Drucker


[ 유의점 ]

1. 앞으로의 담당 업무를 면밀히 고려하며, 업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깊이와 범위가 확장되므로 과거가 아니라 미래에 적합한 인물을 선택해야 한다.

2. 약점이 아닌 강점을 볼 줄 알아야 하고 약점만을 부각시켜서는 미래 성과를 이루어낼 수 없기 때문이다.

3. 되도록 많은 지원자 중에서 적임자를 선택하며 최소 3-5인의 후보자 중 적임자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각 후보자로 하여금 함께 일하게 될 사람들과 이야기해 볼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각 후보자가 미래 경영자가 될 자질을 갖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5. 해당 업무를 자세히 설명하고 3-4개월 후 확인해본다. 한 사람이 직업을 갖기 위해 하는 행동은 해당 업무가 필요로 하는 부분과 전적으로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2. 기업가 마인드의 확대

 

대기업은 개혁되지 않으며
개혁할 수도 없다는
일반적인 생각은 잘못된 것이며
이는 대기업을 잘못 이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기업과 그 혁신에 장애가 되는 요소는
규모가 아니라 기존의 경영방식
특히 성공한 경영 방식입니다.
기업 발전과 혁신은
어떤 규모의 기업에 의해서도
달성될 수 있으며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뿐입니다.
성공한 기업형 비즈니스는
기업가 정신을 중요시하며
그에 따라 행동합니다.
Peter Drucker


[ 핵심 과제 ]

1. 기존 사업과 새로운 사업을 분리하여 주의를 기울인다.

2. 최고 경영자층으로 하여금 새로운 사업에 도전하여 성공하도록 독려한다.

3. 기존의 재무 분석과 차별화된 새롭고도 투명한 재무 분석을 유지한다.

4. 별도 관리팀을 구성한다. 기존의 성공한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들은 새로운 것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기 때문이다.

5. 소규모 벤처 사업을 인수하지 않는다. 이는 기존의 경영층이 물러나지 않으려 할 수 있기 때문이다.

6. 기존 비즈니스 분야에서 혁신 요소를 발굴하여 이미 확보해 놓은 동종 분야의 경쟁력, 노하우 및 경험을 이용한다. 현명한 기업은 그들이 이미 알고 있는 분야의 혁신을 도모한다.

 

3. 기업의 존재 목적은 고객 창조

 

기업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많은 사람들은
이윤을 창출하는 조직이라고 대답한다.
기존의 경제학자들 또한
같은 대답을 할 것이다.
그러나 이 대답은 틀린 대답일 뿐만 아니라
전혀 엉뚱한 대답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기업의 존재 목적부터 생각해 보아야 한다.
기업의 목적은 기업 자체의 외부,
즉 사회에서 찾아야 한다.
기업의 존재 목적에 대한
단 하나의 정확한 정의는
바로 고객창조다.
고객 창조의 관점에서 볼 때
기업의 두 가지 기본 기능은
마케팅과 혁신이라고 할 수 있다.
Peter Drucker


[ 핵심 분야별 목표 ]

1. 마케팅 - 시장 점유율 및 시장에서의 위치 확보를 위한 기업 활동

2. 혁신 -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시장에 내놓기 위한 시장 혁신 및 신기술의 도입

3. 인적 자원 - 기업이 확보하고 지속적으로 보유해야 하는 인력

4. 재무 자원 - 필요 자본의 유치 및 보유

5. 물리적 자원 - 성공적인 고객 창조를 위한 비즈니스 기대 요구 사항

6. 생산성 - 동종 비즈니스 단위와 비교한 용지, 노동력 및 자원 사용방법

7. 사회적 책임 - 기업이 꼭 필요한 유용하면서도 생산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는 사회 및 경제적 인식 확립

8. 이윤 창출 - 기업 유지 및 위험 대처를 위한 최소 기본 이윤 확보 활동

 

4. 기업가 전략의 네 가지 핵심 요소

 

기업에 있어 기업형 경영 마인드
즉, 경영 원칙 및 그에 따른
실천이 필요한 것처럼
시장에 있어서도
기업가형 전략이 필요하다.
Peter Drucker


[ 기업가형 전략의 핵심 요소 ]

1. 시장의 첫 번째 주자가 되어 새로운 산업을 지배해야 한다.

  이는 대부분의 경영자에게 잘 알려져 있는 방법이며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능력을 갖고 있는 경우 시장에 최초로 진입하여 리더가 되면 엄청난 대가를 얻을 수 있다. 이 경우 높은 위험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2. 창조적인 방법으로 다른 기업 및 그 제품과 서비스를 모방한다.

  이 전략은 다른 사람의 성공을 이용하는 전략으로 다른 사람이 이미 이루어 놓은 일을 보다 잘 수행하여 시장 요구를 충족시킨다. 대표적인 예로 많은 산업 분야에서 모방으로 성공을 거둔 일본을 들 수 있다.

3. 소규모 전문 분야를 독점하여 진입 비용을 수익으로 얻는다.

  이 전략은 모든 사람이 필요로 하는 하나의 요소에 대한 완벽한 솔루션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이런 경우 모든 시장 참여자는 이용료를 지불하게 된다. 이 전략은 전문 기술 또는 전문 시장에 대한 독점적인 접근에 사용될 수 있다.

4. 제품, 시장 또는 산업의 경제학을 변화시킨다.

  전략 자체가 혁신인 경우 기본적인 경제적 특징 또한 변화하여 새로운 추가 고객을 창출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을 위한 새롭고 강력한 제품 관련 가치를 개발하고 고객 요구의 본질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해야 하며, 고객이 원하는 것 이상의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고객의 이익, 고객의 구매 제품,
고객의 본질 및 고객의 가치야말로
마케팅의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마케팅의 역사가 시작된 지
40년이 지난 지금
이러한 기본적인 사실을 염두에 두는
기업은거의 없으며
나 또한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없다.
중요한 사실은
마케팅을 기본 전략으로 하는 기업이
적은 위험으로 산업 및 시장에서
리더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Peter Drucker

 

5. 경영의 사회적 기능

 

인간 역사에 있어 기업만큼
그 존재 기간에 비해 많은 영향을 끼친
조직은 찾아볼 수 없다.
150년이 안 되는 짧은 기간 동안
기업 경영은 전세계 선진국의
사회 및 경제 구조를 변화시켰다.
기업 경영은 글로벌 경제를 탄생시켰으며
그 경제에 동등하게 참여하는
국가들 간에새로운 규칙을 만들어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업 경영 자체도 변화했으나
그 기본 과제는 변함없이 사람들로 하여금
공통의 목표, 공통의 가치,
올바른 구조 및 교육과 개발을 통해
공통의 성과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여기서 특기할만한 사항은
이러한 기업 경영의 성과로 인해
대부분 비숙련 노동자로 구성된
인력 집단이
고등 교육을 받은 지식 노동자로
변화했다는 점이다.
Peter Drucker


  연합군이 독일보다 많은 전쟁 물자를 생산하여 이를 전장으로 훌륭하게 수송한 제 2차 세계 대전을 통해 경영은 그 진가를 발휘하게 된다. 그 때부터 경영의 기술 및 실천 사례는 전체 경제로 대두하게 되었다.

[ 경영의 본질 ]

1. 경영은 인간에 관한 것이다. 사람을 조직하여 함께 일하게 함으로써 보다 많은 것을 달성하고 개개인의 약점은 상쇄시키게 된다.

2. 경영은 한 국가의 문화적 특성과 깊은 관련이 있다. 지역별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본질적으로 한 국가 내에서의 목표 달성 방법은 동일하다.

3. 경영은 조직 내 공통의 목표와 공유가치를 지향한다. 해당 목표와 공유 가치 각각은 명료하며 구성원에 의해 지속적으로 확인된다.

4. 경영은 기업 또는 조직 내 모든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한다.

5. 경영을 통해 시너지 효과가 창출된다. 각기 다른 기술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힘을 모아 커다란 성과를 이루어낸다.

6. 경영을 통해 성과를 측정 및 판단하고 이를 통해 조직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

7. 경영자는 기업 내부 비용을 기업 외부의 성과와 연결시킨다.

 

경영자는 인류의 모든 지식과 통찰력,
사회 과학(심리학, 철학, 경제학, 역사학,
윤리학 등) 및 자연 과학을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러한 지식들의 사용에 있어
기업 경영의 효율성 및 그 성과에
그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점이다.
Peter Drucker

 

6. 경영의 세 가지 핵심 요소

 

기업(공공 기관 포함)은 사회 안의 조직이다.
기업 자체만을 위해서 존재하지 않고
특정한 사회적 목적을 수행하여
사회, 공동체 또는 개인의 특정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존재한다.
기업 그 자체는 목적이 될 수 없으며
하나의 수단일 뿐이다.
기업의 본질을 묻는 질문은
기업이란 무엇인가가 아닌
기업의 역할과 과제는
무엇인가 하는 것이어야 한다.
경영이란 무엇인가 하는 물음도
경영 과제의 관점에서 정의해야 한다.
Peter Drucker


[ 주요 과제 ]

1. 기업의 목적 및 사명 설정

  경제 및 사회적 성과를 달성함으로써 기업의 존재 가치 및 보유 자원을 정당화할 수 있다.

2. 업무 생산성 및 노동 효과 증대

  적정 작업을 구성하여 조직 구성원으로 하여금 해당 임무를 완성하도록 한다.

3. 사회적 영향 및 사회적 책임 관리

  기업은 고객이 원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이들 제품 및 서비스가 고객 삶의 질을 향상시킨 것에 대한 대가를 얻게 된다.

 

7. 비영리 조직의 교훈

 

걸스카우트, 적십자 등과 같은
비영리 조직의 지도자적 역할이
미국 사회의 경영 분야에 있어
점차 증대되고 있다.
전략과 유효성의 두 측면에 있어
대부분의 미국 기업들이
말로만 내세우는 것들을
비영리 조직은 직접 실천하고 있다.
비영리 조직은
오늘날 경영의 핵심 분야인
지식 노동자의 동기 부여와 생산성 문제에 있어
기업들이 앞으로 배워야 할 정책 및 과제를
실천하면서 관련 분야의
선구자적 역할을 하고 있다.
Peter Drucker


[ 비영리 조직의 교훈 ]

1. 비영리 조직은 철저히 경영 원칙에 입각해 관리된다. 사명과 명확한 목표 보다도 경영 원칙을 따른다.

2. 비영리 조직은 효과적인 이사회를 운영한다. 매년 목표별 성과를 측정하고 이사회도 그 결과에 의해 평가된다.

3. 비영리 조직은 재정적인 보상이 아닌 업무 자체로서 의미 있는 성과를 달성한다.

4. 비영리 조직은 새로운 인력이 계속적으로 투입되기 때문에 인력 훈련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5. 비영리 조직은 새로운 공동체 의식을 창조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지역 사회의 적극적인 구성원이 되도록 유도한다.

 

지식인 노동자의 관리를 통한 생산성 향상은
미국 사회에서의 경영에 있어
중요한 과제이며
비영리 조직은 그 모범적인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여기에는 명확한 사명, 적절한 인력 배치,
지속적인 교육과 학습, 목표 관리,
자기 관리 및 높은 기대치 외에
책임과 업적 및 성과에 대한
정확한 측정이 필요하다.
Peter Drucker

 

8.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회적 책임(기업, 병원, 대학 포함)은
조직의 사회적 영향과 사회 자체의
문제점에서 비롯되며
경영자가 사회와 공동체의
필요한 사람을 관리한다는 관점에서
경영의 관심 분야다.
건전한 기업, 건전한 대학 및 건전한 병원은
병든 사회에서는 존재할 수 없으며
이는 그 사회의 문제점이
경영과 상관없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Peter Drucker

 

  훌륭한 경영자는 사회적 문제를 도전과 비즈니스 기회로 파악한다.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면서 동시에 이윤을 얻을 수 있는 사업은 그 자체가 훌륭한 비즈니스 기회이기 때문이다. Ford, Dupont 등 역사상 가장 성공한 기업들은 사회 변화를 개혁 및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변환시켜 성공을 거둔 사회적 혁신가였다. 그들은 사회 문제를 해결했을 뿐만 아니라 강력한 거대 기업을 탄생시켰다.

  이처럼 기업은 사회 문제에 대한 책임감을 가져야 하며 고객 뿐만이 아닌 사회 전체에 대한 해결책을 만들어내는 리더가 되어야 한다. 기업은 도덕적 관점에서 이러한 활동을 수행해야 하며 사회적 책임을 방임해서는 안 된다.

 

9. 기본 가정의 중요성

 

본질에 대한 기본 가정은
사회 과학에 대한 패러디즘입니다.
기본 가정은 해당 문제의 핵심을 결정한다.
그러나 이러한 기본 가정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를 분석, 연구하고 이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즉, 사회 원칙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 가정, 나아가 그 변화이다.
Peter Drucker


[ 기본 가정 ]

1. 기업 경영이 가장 중요하다는 가정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모든 조직의 경영이 중요하다.

2. 올바른 조직 구조는 하나뿐이라는 가정이다. 그러나 실제로 조직은 해당 과제에 맞게 구성되어야 한다.

3. 사람을 관리하는 올바른 방법은 하나뿐이라는 가정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사람들을 이끌 수 있는 가장 적정한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과제다.

 

[실제 경영의 기본 가정]

1. 기술, 시장 및 소비자가 그 절대적 요소라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중요한 것은 소비자의 가치 및 그에 대한 결정이다.

2. 경영의 범위는 법적으로 한정되어 있다는 가정이다. 그러나 실제로 경영은 정적인 것이 아니며 해당 과제에 맞게 변형될 수 있어야 한다.

3. 경영은 내부 지향적이라는 가정이다. 실제로는 성과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소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4. 경제 활동의 범위는 국가 경계에 의해 제한된다는 가정이다. 그러나 실제로 경영은 정치가 아닌 조직 관리 관점에서 행해진다.

 

10. 핵심 경영 정보 [ 경영자가 자신의 기업을 올바르게 볼 수 있는 도구 ]

 

1. 자원의 생성원 - 비용을 이윤으로 꾸준히 변환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경영자는 비용을 계상할 뿐 아니라 이윤을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2. 경제적 가치 체인 연결 - 성공한 기업은 기업 개별 부분이 아닌 전체 가치 체인 비용을 파악하고 이를 관리하게 된다.

3. 사회가 인정한 방식으로 이윤 창출 - 기업은 궁극적으로 비용을 어떻게 관리하는가가 아닌 새로운 부를 얼마만큼 창출했는가에 따라 보상받게 된다.

4. 외부 환경의 일부로서의 기업 - 외부 환경이야말로 기회, 위협 및 결과가 공존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도구 자체가 아닌
그 뒤에 숨겨져 있는 개념이다.
그 개념은 기존에 사용되어 왔던
기술을 고립시킬 수도 있고
다른 목적을 위해 하나의 정보 시스템으로
통합될 수도 있다.
통합된 시스템은 기업 진단, 기업 전략 및
기업의 결정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 정보의 목적 및 그 의미에 있어
새롭고도 근본적인 이해의 관점이다.
전통적인 사고에서는
비즈니스를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으로
인식해 왔다.
그러나 새로운 접근 방법에서는
가치와 부를 창출하는 조직으로
비즈니스를 정의한다.
Peter Drucker

 

11. 목표 관리의 역할

 

모든 기업은 완벽한 팀을 조직하여
개개인의 노력을 공통의 노력으로
결합시켜야 한다.
기업의 각 구성원은 각기 다른 방법으로
기업에 공헌하지만
결국에는 하나의 공통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모든 업무가 하나의 기업 목표를
지향해야 하며
각 관리자의 업무 또한
기업 전체의 성공에 중점을 두고
수행되어야 한다.
Peter Drucker


  실제적인 관점에서 경영자는 기업 전체의 목표에 기반을 둔 명확히 정의된 목표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목표는 각 경영자가 기업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떠한 기여를 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정의해야 하며 경영자는 이 목표에 의해 평가되어야 한다.

  현실에서의 목표 관리는 경영자가 자신의 업적을 스스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결과적으로 경영자는 스스로의 통제에 의해 동기 부여된다. 일반적으로 목표가 부여되고 해당 목표 달성을 위한 방법을 스스로 결정하는 경영자는 보다 넓은 비전과 열정으로 업무에 임하게 된다.

  보고서, 관련 절차 및 양식은 비즈니스를 구조화하고 관리하는 데 있어 필요한 도구이기는 하나, 이것이 기업 목표 달성에 있어 장애가 아닌 지원 요소가 되기 위해서는 재검토 및 재구성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것들은 경영의 도구일 뿐 유일한 성과 측정 도구는 아니다.

 

12. 벤처 사업의 핵심 과제

 

새로운 벤처 사업에는 아이디어가 있다.
그 아이디어는 제품일 수도 있고
서비스일 수도 있다.
매출을 일으킬 수 있으며
그것은 때로 엄청난 양의 매출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에 따른 비용도 필요하고
이익을 낼 수도 있다.
벤처 사업이 갖고 있지 않은 것이 있다면
그것은 사람들이 현재 조직이
어디로 어떻게 나아가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경영 그 자체일 수 있다.
새로운 벤처 사업이
비즈니스로 개발되어 경영되지 않으면
그 사업이 기업적인 명석한 아이디어를 갖고 있고
아무리 얼마나 많은 투자를 유치할 수 있고
좋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고
그에 따른 많은 대가를 얻을 수 있다 해도
계속 존재할 수는 없다.
Peter Drucker


[ 비즈니스를 위해 벤처 사업이 갖추처야 할 조건 ]

1. 시장 중점 전략 - 비록 처음 생각했던 시장과 다르더라도 모든 시장 기회를 이용해야 한다.

2. 재무 예측 능력 - 미래 현금 흐름 및 자본 수요를 미리 예상, 계획 및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3. 경쟁력 있는 최고 경영층 구축 - 이는 새로운 비즈니스의 시작에 있어 꼭 필요한 요소다. 경영자는 유능하고 독립적인 외부 조언자의 도움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4. 창업자의 미래 역할 결정 - 대부분 창업자들은 다른 사람에게 핵심 책임 권한을 이양하려 하지 않기 때문에 기업 성장에 있어 중요한 시기에 정체되는 경우가 많으며 궁극적으로 기업이 붕괴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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