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성공하는 리더의 5가지 모습

바보온달 2021. 9. 3. 00:16
728x90
1. 얼마나 많은 부하들을 역량 있는 리더로 육성했는가 (Coach, Mentor)

 

  자신은 훌륭했지만 역량 있는 구성원들을 육성하지 못했다면 그의 리더십은 지극히 사적인 것에 불과하다. “용장 밑에 졸병 없다”는 말과 같이 유능한 리더는 자신 보다 유능한 인재를 육성한다. 코칭과 멘토링이 유행하는 이유는 바로 리더의 재생산을 간절히 원하는 것에 있다. 당신은 지금까지 얼마나 유능한 리더들을 육성하였는가?

 

2. 조직의 비전과 미션에 얼마나 기여했는가 (High Performer)

 

  성공적인 리더의 모습 속에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주요한 과제들을 찾아내고 이를 구체적으로 실행함으로써 결과를 만들어가는 모습이 있다. 그들은 미션에 충실하고 비전을 통해 미래를 생생하게 구현함으로써 조직의 성과를 만들어왔다. 그리하여 그들은 현재 기업의 핵심인재로 존중 받고 있다.

 

3. 부하들의 역할 모델이 되고 동일시의 대상이 되고 있는가 (Self Leader)

 

  성공적인 리더는 조직이 추구하는 가치나 규범을 내면화할 뿐 아니라 행동을 통해구성원을 리드하는 셀프리더가 되어야 한다. 스스로 리더가 되지 않고 어떻게 다른 사람을 이끌 수 있는가?

 

4. 변화를 관리하고 이끌어가는 역량이 있는가 (Change Agent)

 

  현대 비즈니스 환경은 전혀 새로운 제도와 시스템을 요구하고 있다. 변화의 흐름을 감지하지 못하는 리더는 과거의 화려함에 매몰되어 더 이상 미래를 열지 못하는 지진아일 뿐이다. 성취와 창조의 열망을 가지고 변화와 진전을 이룰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

 

5. 관리자이며, 또 리더인가? (Transformational Leader)

 

  리더에게 관리의 역량을 제거할 수 없다. 관리의 역량이란 조직의 기본적인 유지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계획과 실행, 통제로 이어지는 기능이 없이는 조직은 존재할 수 없다. 관리자를 과거를 지키는 간수처럼 보이게 하는 것은 관리자가 ‘관리역량’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구성원들에게 미래의 열망을 꿈꾸게 할 수 있는 새로운 역량, 도전의식과 활력을 부여하고, 미래의 가능성을 오늘로 가져오는 리더로서의 역할이 동시에 요구된다. 관리자이면서 리더인 사람, 당신은 “Transformational Leader”인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