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창고

헷갈리는 용어 쉽게 이해하기 2. 미션과 비전

바보온달 2021. 8. 9. 22:01
728x90

1.     미션(Mission)과 비전(Vision)

 

 

  목적과 목표와 유사하게 쓰이는 용어 중 헷갈리기 쉬운 것이 바로 미션(Mission)과 비전(Vision)이다. 기업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라. 미션과 비전이라는 단어를 쉽게 발견할 것이다. 또한 사업계획서를 읽어 보라. 역시 미션과 비전의 용어가 사업계획서의 앞부분을 장식할 것이다. 미션과 비전은 기본적으로 목적과 목표의 차이와 완전히 같은 개념이다. 미션은 우리 말로 사명이란 말로 정의하기도 하는데 조직이 사회에 존재하는 이유이다. 조직의 사명은 그 조직이 탄생되는 시점에 정해진다. 창업자가 어떤 목적으로 조직을 만들고 운영해 나갈 것인가를 담은 선언문의 형태를 띤다. 비전과 헷갈리는 이유도 비전 역시 선언문의 형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선언문을 보고 비전인지 미션(사명)인지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미션(사명)은 비즈니스의 존재 의의, 이유이다.  따라서 변하지 않는 것이다. 기업이나 조직이 사회에 어떤 가치를 더할 것인가의 고민이 담겨 있는 것이고, 사회의 구성원, 조직의 구성원에 대한 약속이기도 하다. 따라서 미션은 기업이나 조직이 망하지 않는 한 존속되는 것이다. 따라서 미션은 안정적이고 보수적이면서 조직의 핵심 가치와 관련되어 있다.

 

  반면에 비전은 조직의 바람직한 미래상을 표현한다. 가까운 미래에 조직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제시한다. 비전은 성장과 발전에 대한 열정을 포함한다. 따라서 실현 가능한 통계적 입증이 필요하지 않다. 미래의 이미지를 만들고 구성원에게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 비전은 조직의 환경, 비즈니스의 컨셉이 달라지면서 발전한다. 미션과 달리 비전은 변화하고 혁신하는 것이다. 그래서 비전은 조직의 가치 보다는 조직의 욕구와 연관되어 있다.

 

  미션(사명)과 비전은 서로를 가능하게 하고 보완하며 강화한다. 비전은 미션을 기초로 만들어지고, 미션은 비전의 근거가 된다. 미션은 비전을 실현하는데 있어서 지속성과 안정성을 제공하고 비전은 미션을 보존하는데 활력을 불어넣는다. 그래서 성공하는 조직들은 미션에 충실하면서 동시에 비전에 의해 발전을 자극한다.

 

진정으로 우수한 기업은

결코 변해서는 안되는 것과

변화되어야 할 것의 차이,

즉 신성불가침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의 차이를 알고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