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은 지속적인 과정이다. 따라서 프리젠테이션이 끝났을 때 유능한 리더는 피드백을 얻어내고 이를 새로운 메시지를 개발하는 데 활용한다. 훌륭한 리더는 자신의 메시지를 사람들의 성격과 일치시켜 이들 속에 내재화시킨다.
(1) 사람들과 좀더 인간적인 차원에서 관계를 맺는다.
(2) 다른 사람들에 대해 일대일 코치 역할을 맡는다.
(3) 메시지가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한다.
(4) 메시지에 생동감을 부여하기 위해 일종의 우화로 발전시킨다.
(1) 사람들과 좀더 인간적인 차원에서 관계를 맺는다.
대부분 사람들은 매일 메시지의 홍수 속에 살고 있기 때문에 메시지를 통해 이들과 인간적인 차원에서 관계를 맺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리더들은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 반드시 인간적인 관계를 맺어야 한다. 이것을 위해 다음 3단계의 과정을 거친다.
1. 내가 영향을 끼치고자 하는 사람들의 지적 능력과 감정에 호소한다.
- 갖가지 추억거리와 감동적 예화를 들고 청중들에게 구체적 행동(예를 들어 객석에서 일어나거나 무대 앞으로 나오라고 하는 것)을 요구하여 그렇게 할 수 있다. 한 마디로 청중들의 지적 능력에 호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청중들과 계속 대화를 한다.
- 이들에게 좌석에서 일어나게 하거나 내가 던진 질문에 답하게 하고, 특정 청중을 지적하여 칭찬하는 방식으로 청중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면 연사와 청중 간의 장벽은 쉽게 허물어질 수 있다.
3. 모든 인터랙티브 수단을 동원한다.
· 5분만에 할 수 있는 게임
· 분위기를 잡는 음악이나 조명의 조작
· 제품 전시, 소품 등
· 인터넷 연결이나 프로젝터의 사용
· 의자 같은 사무집기 소품의 사용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무대를 꾸미는 일에 적절한 균형을 맞추는 것은 그렇게 쉽지 않다. 과거에는 전달하고자 하는 용건만 말하면 더 이상 필요한 것이 없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사람들과 관계를 돈독하게 하기 위해서 좀더 많은 소품과 무대장치가 필요하게 됐다. 사람들을 지루하게 하는 것은 가장 큰 적이며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무슨 일이 있더라도 이것을 피해야 한다.
(2) 다른 사람들에 대해 일대일 코치 역할을 맡는다.
유능한 리더는 코치역할을 하는데 발군의 능력을 발휘한다. 그런 리더는 조직의 성공을 바라고 있으며 그런 성공을 위해 배후에서 직원들의 자기계발을 돕는다. 코치역할을 맡는 일은 조직의 성공에도 도움이 되지만 차세대 리더를 양성하는 데도 없어선 안 될 요소이다. 코치역할은 개인의 야심과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를 상호 일치시켜 나가는 일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다.
《 유능한 코치가 되기 위한 방법 》
1. 신뢰감을 조성한다. 이는 내가 직원들의 성공에 진정한 관심을 갖고 있으며 이들이 성취감을 이루길 바란다는 점을 전달함으로써 가능해진다.
2. 기대수준을 높게 설정한다. 사람들에 대한 성취수준이 높다는 것을 분명히 알려준다.
3. 훈련과정을 지속한다. 필요한 정보를 계속 전달해준다.
4. 문제해결에 앞장 선다. 사람들이 솔루션을 개발하여 이를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5. 동기부여를 한다. 사람들의 성취의욕을 자극한다. 유능한 코치는 언제 밀어붙이고 언제 쉬게 해줘야 할지 잘 알고 있다.
6. 규율을 도입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적절한 표준이 유지되고 주어진 규칙을 지키는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다.
7. 잘한 일을 칭찬한다. 사람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더 잘 할 수 있는 의욕을 생기게 한다.
8. 개인스승 역할을 한다. 미래지향적이 되고 지침을 계속 제공해준다.
코치역할은 리더가 가끔 맡아서 하는 옵션 사항이 아니라 반드시 해야 할 중요한 일 중의 하나다.
《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한 방법 》
· 항상 먼저 계획을 세운다. 어떤 사람이 코치가 필요한지를 미리 알아낸다. 훌륭한 리더는 조직원들이 가진 약점이 무엇인지를 끊임없이 찾아내고자 한다.
· 각 사람들에게 어떤 인센티브가 가장 적절한지 알아내도록 한다. 어떤 사람은 금전적인 면에서의 인센티브에 가장 잘 반응하고 또 어떤 사람은 칭찬이나 승진에 가장 민감하다. 훌륭한 리더는 이들이 어떤 인센티브를 가장 중시하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
· 피드백을 자주 제공한다. 사람들이 어떻게 하고 있으며 어떤 면에서 개선이 필요한지를 알려준다.
· 솔루션을 밝혀내고 이를 실행에 옮기도록 한다. 어떤 행동을 취할지 지침을 제공한다.
· 후속 확인 작업을 한다. 필요하다면 자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유능한 리더는 끊임없이 코치역할을 하며 그 시간 가운데 대부분은 일대일 지도를 하는데 쓴다. 코치역할이란 리더 역할 가운데 가장 중요하다. 훌륭한 리더는 사람들을 가르칠 때 말보다는 행동으로 모범을 보인다.
(3) 메시지가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한다.
자신의 메시지를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서 리더는 정보를 받아들여 이것에 의미를 부여한다. 다시 말하면 훌륭한 리더는 직원들이 배운 것을 토대로 어떻게 실천을 해야 하는지 지침을 알려준다. 이것을 성취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유능한 사람들의 이해 여부를 계속 확인한다. 즉, 사람들이 배운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대화를 통해서 파악한다. 이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얻을 수 있다.
· 상대방에게 방금 들은 것을 반복해보도록 한다.
· 더 상세한 정보를 얻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참고자료를 알려준다.
· 문제 해결에 대한 권한을 다른 사람에게 위임한다.
· 단순한 피드백 메커니즘을 만든다.
· 주어진 문제에 계속 관심을 갖는다.
2. 유능한 리더는 적극적으로 다른 사람들의 얘기에 귀를 기울인다. 사람들이 말하는 내용과 이들이 서로 얘기하는 것을 열심히 듣는다. 이는 발생할 수 있는 오해의 소지를 줄일 수 있다.
3. 유능한 리더는 두고두고 읽을만한 가치가 있는 자료를 남긴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충분한 시간을 갖고 리더는 말한 것을 깊이 있게 되새겨 생각할 수 있다.
4. 유능한 리더는 자신의 메시지를 오랫동안 사람들의 마음속에 울리게 만든다. 과거에 논의됐던 테마를 반복적으로 강조하고 이에 대해 상기시키는 말을 한다. 그렇게 할 경우 사람들은 점차 이를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게 된다.
5. 유능한 리더는 자신의 열정까지 전달한다. 사람들은 단지 공치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 메시지에 대해 진정으로 관심을 갖게 된다.
6. 유능한 리더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도구와 자원을 가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한다.
7. 유능한 리더는 자신이 말한 바에 대한 훌륭한 역할모델 노릇을 한다. 즉, 이들은 언행일치를 시킨다는 것이다. 이들은 무엇이든지 행동으로 모범을 보여 사람들을 설득시킨다.
(4) 메시지에 생동감을 부여하기 위해 일종의 예화로 발전시킨다.
예화를 전달하여 리더는 현재 조직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보여준다. 잘 만들어진 예화는 사람들의 사기를 높여주며 동기부여를 한다. 비즈니스 예화에는 다음 8가지 상이한 유형이 있다.
1. 경고성 예화 어떤 조직의 실패담을 통해 조심하지 않으면 그렇게 될 수 있음을 경고하는 이야기
2. 긍정적 예화 현명한 선택을 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냈다는 이야기
3. 감동적 메시지 어떤 사람이 절망의 구렁텅이에서 대성공을 이룬 이야기
4. 인생 대역전극 소위 전문가라는 사람들의 경고를 무시하고 역경을 이겨내서 대성공을 거둔 사례
5. 자기발견의 예화 보통 주인공이 고난을 통해서 자기발견을 해나가는 이야기
6. 재미있는 설화 흔히 관료나 중고차 영업사원, 정치인, 헐리우드 배우 들이 등장하는 흥미로운 이야기
7. 인간드라마 인정과 감동이 넘치는 휴먼스토리
8. 강인한 성격을 가진 인물이 등장하는 예화 역경 속에서 용기, 비전, 끈기 등을 모두 갖춘 사람의 이야기
거의 모든 유능한 리더들은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데 아주 능숙하다. 이것은 이야기야말로 동서고금을 불문하고 가장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이기 때문이다. 이야기는 사람들의 용기를 북돋울 뿐만 아니라 인생사에서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만든다.
"Great Communication Secrets of Great Leaders" by John Baldo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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