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_의사결정

브레인스토밍 기법 (Brainstorming)

바보온달 2021. 9. 5. 13:01
728x90

■ 개요

이 기법은 1940년대 미국의 광고업자 알렉스 오스본이 아이디어를 내기위한 일종의 회의방법으로 고안해 낸것으로서1953년 그의 저서 ‘Applied Imagination ; Principles and Procedures of Creative Problem Solving’을 통해 널리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Brainstorming이란 말의 원래 의미는 정신병 환자의 두뇌 산란상태를 말하는 것인데 이것이 그의 저서를 통해 회의에서의 아이디어 발산법으로 차츰 바뀌게 된 것이다.


■ Application Guide

문제의 원인분석, 해결안의 도출,
실행계획의 수립 및
평가기준 개발 등 문제해결
전 과정에서 활용될 수 있다.



■ Brain Storming의 규칙

1. 비판엄금


▶ Brainstorming의 ‘양이 질을 낳는다’라는 원칙을 살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감정을 통제해 나가지 않으면 안된다. ‘비판엄금’의 이 규칙은 Brainstorming 기법을 진행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반드시 준수하여야 한다. 타인이 내놓은 아이디어를 비판하지 않는 것은 물론, 자기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아이디어에 대해서도 비판을 해서는 안된다.

2. 자유분방


▶ 이 규칙은 외현된 아이디어는 물론 참가자들의 사고의 방법에 대한 형식까지도 타파하기 위한 것이다. 즉 머리에 떠오르는 생각이나 아이디어는 무조건 입밖으로 소리내어 의견을 개진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질보다 양


▶ 아이디어 발산의 방법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다. 양을 추구하는 아이디어와 질을 추구하는 아이디어이다. Brainstorming은 말할 것도 없이 양을 추구하는 단계에서 사용하는 기법이다. 판단은 뒤로 미루고, 무엇보다 양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4. 편승환영


▶ 이는 타인이 내놓은 아이디어에 힌트를 얻거나 이를 모방하여 아이디어를 내는 것을 장려한다는 의미이다. Brainstorming은 몇사람이 모여 중지를 모으는 기법이다. 따라서 이 규칙이 지켜지지 않으면, Brainstorming 의 Merit은 사라져 버리는 것이다. 이 규칙을 통해서 집단의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며, 아이디어의 연쇄반응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 Brain Storming의 종류

1. Free Wheeling


▶ 회의에 참가한 모든 구성원이 일정한 순서에 구애받지 않고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대로 동시다발적으로 의견을 내는 방식. 일반적으로 시간을 정해놓고 진행하는 것이 보통임.

▶ Brainstorming의 취지를 최대한 살려 모든 구성원이 일정한 제약이 없는 상태에서 참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종종 구성원 중에 말이 많고 적극적인 몇몇이 회의를 주도하는 경향이 발생하며, 소극적인 사람의 뛰어난 아이디어가 사장될 위험이 있음.

2. Round Robin


▶ 리더의 진행으로 구성원들이 한사람씩 순서대로 돌아가며 아이디어를 내는 방식. 마땅한 의견이 없을 경우 구성원은 ‘Pass’을 외쳐 자신의 순서를 지나 보낼 수 있으며 모든 구성원이 ‘Pass’를 외칠 때까지 진행하도록 함.

▶ 소극적인 구성원들도 모두 참여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순서에 따라 의견을 개진하게 되므로Brainstorming의 자유분방함의 취지를 완전히 살릴 수 없음.

3. Slip Method


▶ 회의를 시작하기 전 작은 쪽지에 주제와 관련된 아이디어를 기술하고 이를 참고로Brainstorming 을 진행하는 방법. 터무니 없는 아이디어의 남발을 방지하고 보다 신뢰있고 활용가능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다소 시간적인 제약이 있는 경우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마 아이디어를 사전에 문장으로 표현하여야 하므로 위와같이 시간적 제약이 있다든가 하는 특수한 경우에 많이 활용됨.

 


■ Brain Storming의 진행 Flow

▶ Brainstorming의 주요 세가지 진행방법은 전술한 바와 같이 각각의 장단점을 갖고 있으므로 대부분의 경우Freewheeling의 방식대로 진행되거나 또는 문제의 성격이나 구성원의 특성을 고려 위 세가지 방법의 장점을 취합하여 나름대로의 Module을 만들어 사용한다.

여기에서는 널리 소개되어져 있는 Freewheeling 방식 대신 각 방식을 혼합한 Module을 소개하도록 한다.


■ Flow별 세부진행 요령

1단계 : 다룰 주제나 문제를 설명한다.


▶ 리더는 다루고자 하는 문제나 주제를 구성원들이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세션을 갖는다
▶ 구성원들에게 Brainstorming의 4원칙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고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한다.

2단계 :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메모한다.


▶ 리더를 포함 구성원 모두가 개인별로 문제 또는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종이에 가능한 한 많이 메모한다.
▶ 메모하는 동안에는 개인의 자유로운 발상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옆사람과의 대화를 금지시킨다.
▶ 메모는 3분에서 5분정도의 시간을 할애한다
▶ 메모후 의견개진은 한사람씩 돌아가면서 할 것임을 미리 알린다.

3단계 : 의견/아이디어를 순차적으로 발표/기재한다.


▶ 리더의 진행에 따라 한사람씩 돌아가면서 자신이 기술한 아이디어를 하나씩 발표한다.
▶ 리더도 자신의 차례가 오면 발표를 하며 구성원들의 발표내용을 칠판이나 플립챠트에 가급적 그대로 기재한다. 단 내용이 너무 긴 것은 요약하고 모호한 것은 발표자에게 다시 질문을 던져 명료하게 조정한다.
▶ 적어놓은 아이디어가 떨어졌거나 미처 아이디어가 준비되지 않은 사람은 ‘Pass’라고 말하고, 다음사람이 발표하도록 한다.
▶ ‘Pass’를 외치는 구성원이 절반 이상이 되면 리더는 순차발표를 적당한 때에 마감하고 자유발언으로 넘어간다는 사실을 구성원에게 알린다.

4단계 : 의견/아이디어를 자유분방하게 발표/기재한다.


▶ Brainstorming의 4가지 원칙을 준수하며 각자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를 분출시킨다.
▶ 자유발언시에는 한명의 한꺼번에 여러 개의 아이디어를 낼 수 있으며 타인의 아이디어에 편승하는 것이 적극적으로 장려된다.

5단계 : 의견/아이디어를 평가한다.


▶ Brainstorming을 통해 제출된 아이디어는 아직 착상의 단계이지 완성된 것은 아니다. 따라서 제기된 모든 아이디어를 검토하여 평가가 용이하도록 분류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 분류된 아이디어는 ‘효과’와 ‘실행가능성’을 중심으로 평가하여 해결안으로 연결시킨다.

1. 효과도 크고 실행가능성도 큰 아이디어 (대/대)
2. 효과는 크나 실행가능성이 작은 아이디어 (대/소)
3. 효과는 크지 않으나 실행가능성은 큰 아이디어 (소/대)
4. 효과도 작고 실행가능성도 작은 아이디어 (소/소)

▶ 위의 기준으로 아이디어를 평가하면 대부분의 경우 2와 3에 해당하는 아이디어가 많을 것이다. 이를 문제해결의 목적에 비추어 가장 적합한 아이디어를 선정, 해결책으로 숙성시킨다.


_SK아카데미 HRD Reference Book

728x90

'문제해결_의사결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Kepner-Tregoe 기법 (상황분석, SA)  (0) 2021.09.06
브레인라이팅 기법 (Brain Writing)  (0) 2021.09.05
Time Chart  (0) 2021.09.05
Process Mapping  (0) 2021.09.05
Tree Diagram  (0) 2021.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