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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창의성의 3가지 법칙_1. 자극을 찾아라

바보온달 2021. 9. 11.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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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극을 찾아라: 다르게 생각하려면 다른 아이디어와 컨셉을 투여해야 한다.


“다른 사고방식으로 생각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려면,
지금까지는 주목하지 않았던
풍경, 소리, 아이디어로서
두뇌에 불을 지펴야 한다.
마음에 품은 것이 연쇄 반응을 일으킬 것이다.
독창적으로 사고하려면,
새로운 영역의 관심사를 탐구해야 한다.
이것이 창의적인 새로운 이합집산을 거쳐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발생하도록 한다.”



인간 행동의 모든 영역에서, 마음을 단련하면 할수록 미래에 새로운 아이디어가 도출될 더 나은 환경이 형성된다.

[마음을 단련할 수 있는 10가지 실질적인 지침]

① 지금까지 생각하지 않았던 주제에 대한 책과 잡지를 읽어라.
②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는, 달리기나 수영 등 육체적인 운동을 하라.
③ 프로젝트를 기획하여, 그 프로젝트에 전문화된 지역을 방문하라.
④ 언어 강좌나 사진 강좌 등을 듣고 새로운 능력과 기술을 익혀라.
⑤ 어떤 설명이나 조언 없이 전혀 새로운 요리를 만들어 보라.
⑥ 지금까지 듣지 않았던 분야의 음악을 들어라.
⑦ 새로운 사람과 만나 대화를 나눠라.
⑧ 시나, 과학 소설 등을 작성해 보라.
⑨ 해외 여행을 하거나 전혀 다른 문화 체험해 보라.
⑩ 예술, 과학, 역사 등 각종 박물관을 방문하라.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반드시 직접적인 체험을 해야 할 필요는 없다. 독서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직접적인 체험이 풍부한 다중 인식의 경험을 제공해주는 것은 맞다. 예를 들어, 조직에서 업무가 바뀐다고 가정해보자. 사무업무에서 현장 판매 업무로 이동하면 풍부하고 창의적인 새로운 아이디어를 태동시킬 ‘다른 것’들을 보고 느끼게 될 것이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의 4단계 특징]

① 자극들을 모아라. 창의적인 과정에 불을 지필 수 있도록 마음 속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많이 많이 모아라.
② 자극들을 증식시켜라. 다른 아이디어들을 자유롭게 이합집산하고 연계를 함으로써 가능하다.
③ 명백한 혜택, 신뢰에 대한 이유, 차별화를 갖추고 새로운 고객 개념을 창출하라.
④ 수익으로 전환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결정함으로써 개념의 실현을 추진하라.

① 자극들을 모아라


의자에 앉아 포스트잇을 준비하라. 처음에는 “매출 증대를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 등의 목표를 적는다. 테이블 중앙에 그 목표를 적은 포스트잇을 놓고,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각종 아이디어를 그 목표 주변에 적어나간다. 물론 각종 아이디어를 각각의 포스트잇에 적는다. 시간 제한을 두고 할 수 있는 한 모든 아이디어를 생각해낸다. 하나의 아이디어에 하나의 포스트잇을 사용해야 한다. 아마도 포스트잇에는 다음과 같이 것들이 적혀있을 것이다.

§ 마음 속에 떠오른 첫 번째 생각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가능한 아이디어(최상부터 최악까지)
§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명백한 혜택
§ 신뢰를 이끌어낼 수 있는 다양한 이유
§ 핵심적인 차별화 내용
§ 경쟁사들도 할 수 있는 것들

이러한 아이디어들이 테이블에 어지럽게 널려있다. 이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해줄 사람들을 찾아야 한다. 그들의 아이디어까지 모두 모이면, 잠깐 중지하고 그런 후 다시 돌아와 무작위로 네 가지 아이디어를 선택한다.

② 자극들을 증식시켜라.


이 단계는 매우 빠른 단계로, 1분 이내에 완료되어야 한다. 앞서 무작위로 선택한 네 가지 아이디어를 두고, 수많은 연상을 하고, 각각의 연상을 기록하라.

§ 연관된 모든 다른 범위
§ 아이디어를 읽었을 때 처음 생각난 것
§ 아이디어가 가리키는 경험
§ 모든 연관된 다른 양상들

여기서 핵심은 이 단계는 아주 빠르게 완료되어야 하고 의식적인 분석에 휘말리지 말아야 한다는 점이다. 하나의 생각에서 다른 생각으로 제한 없이 이동하고, 마음을 자유롭게 풀고 느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하나의 아이디어를 생각할 때 하나의 양상에 함몰되기보다 다양하게 정신적으로 생각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것은 또한 항상 똑같은 결론에 도달하게 하는 기존 사고의 익숙한 패턴을 깨뜨리게 도와준다.

③ 새로운 고객 개념을 창출하라.


이러한 아이디어와 자유로운 연상을 체험한 후, 자리에 앉아 어떻게 해야 테이블 중앙에 놓인 목표를 만족시킬 수 있는지를 전체적으로 생각해 보라. 이것이 새로운 비즈니스 컨셉을 태동시킬 것이다. 각각의 컨셉을 다른 메모지에 하나씩 적고, 다음 그림과 같이 각각의 아이디어로 변환시켜 보라.


새로운 비즈니스 컨셉으로 위 세 가지 아이디어를 투영해 보라. 이 단계에서 실현화는 걱정하지 말고, 가능한 모든 옵션을 생각하는 데 집중하라. 파격적인 아이디어는 원래 처음에는 비현실적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두 가지 아이디어가 다른 하나의 아이디어로 통합될 수도 있다.

④ 개념의 실현을 추진하라.


이제 가장 실현적이고 운용 가능한 아이디어를 추려 전체적으로 살펴보라. 가장 실현적인 아이디어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데는 다음 두 가지 접근법이 있다.


1. 홈워드 트레일(homeward trail) 접근법을 시도하라.

이는 목표와 명백히 가장 근접하게 연계되어 있는 비즈니스 컨셉에 강력한 집중을 하는 것이다. 이 접근법으로 비즈니스 컨셉을 정하면 다음 사항들을 생각해야 한다.

§ 해당 아이디어가 경쟁사가 제공할 수 있는 것과 어떻게 비교되는가?
§ 고객의 솔직한 반응은 어떤가?
§ 조직의 역사로 볼 때 해당 아이디어가 어떤가?
§ 구상한 첫 번째 문은 무엇인가?
§ 제공할 수 있는 것을 다양하게 섞었을 때 나올 잠재적 결과는?
§ 사용 가능한 자산과 재원은?
§ 고객에게 돌아갈 이후 최상의 옵션은?
§ 큰 밑그림
§ 해당 산업의 개척자들과 외부의 아이디어는?


2. 프레시 아이(fresh eye) 접근법을 시도하라.

이것은 어떤 선입견이나 예상 없이 새로운 비즈니스 컨셉에 주목하려는 시도이다. 이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다.

§ 기업인수전문가라면 무엇을 볼까?
§ 내가 기업을 인수한다면, 나는 무엇을 할 것인가?
§ 시작을 위해 해야 할 일을 어떻게 설명할까?
§ 관련은 없지만 최고 수준의 아이디어와 어떻게 접목할 것인가?
§ 학계로 유입되는 아이디어
§ 시장(혹은 현장)에서 유입되어 제기되는 새로운 아이디어
§ 해당 산업계의 거인들을 관찰
§ 매거진 커버 스토리로 다루어질 신선한 아이디어

이 두 가지 접근법을 시도하면, 비즈니스 컨셉을 더 작고 세밀하게 작성할 수 있다. 자신이 보기에도 자랑스러울 만큼의 완벽한 비즈니스 컨셉이 도출될 때까지 이러한 작업을 수도 없이 계속 반복해야만 한다. 따라서 앞으로 논의될 ‘큰 아이디어’ 도출을 위해서는 인내와 헌신이 필요하다. 하지만 생각을 종이에 옮기는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하라. 생각을 종이에 옮기지 않으면, 그것을 충분히 숙고할 수가 없다. 이렇게 되면 컨셉을 성공적인 비즈니스로 일구는 데 필요한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없는 것이다.


Doug Hall, "Jump Start Your Business Br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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