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다양성이라는 지렛대: 다른 관점을 가진 사람들로부터 아이디어를 찾아라.
“자신과 다른 환경을 가진 사람들의
아이디어와 조건, 판단을 찾음으로써
자신의 창의성을 더 풍성하게 만들 수 있다.
관점과 시각의 다양성을 지렛대로 활용함으로써
더 풍부한 정신적 자극들을 증가시켜
개인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것이다.”
다양성은 비즈니스 사고의 깊이와 호흡을 더 증대시킬 수 있다. 다만 다양성에 대한 요청이 갈등이나 논쟁, 혹은 비생산적인 논의를 이끌어내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활기 있고 강건한 논의는 환영받을 일이다. 그러나 상대를 공격적으로 모는 행위는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
[자신의 비즈니스 사고에 다양성을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아이디어와 전략]
① 뮤지컬 의자를 생각하라. 많은 부서를 가진 큰 회사처럼 생각하라.
재무부서, 마케팅부서, 제조부서 등의 관점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바라보라. 각 부서의 요구와 바람이 무엇인지 고려하라. 아마 하나의 아이디어에 다양한 관점이 존재함을 알게 될 것이다.
② 똑같은 비즈니스적 도전 혹은 기회에 직면했을 때 다른 사람들은 이를 어떻게 처리할지 생각해 보라.
회사에 마케팅의 귀재가 있다면, 한 프로젝트의 마케팅 오프닝 때 그가 어떻게 하는지를 관찰하라.
③ 기업인수를 가정하라.
잘 알려진 어떤 회사가 자사를 인수한다고 가정해보자. 새로운 소유주는 무엇을 최우선순위에 둘 것인가? 인수 회사가 불어넣을 새로운 가치와 문화는 무엇이 될 것인가? 그들은 문제를 어떻게 바라볼까? 이러한 일련의 생각을 거친 후, 변화를 생각하고 또 다시 같은 질문을 해보라.
④ “절대 팔지마”를 생각해 보라. 이는 고객의 입장에서, 무엇이 그들의 요구와 수요인지를 생각해보는 것이다.
즉 고객의 눈으로 ‘우리가 진정 무엇을 팔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 레스토랑이 있다. 고객의 눈으로 보면 ‘나에게 저녁식사는 팔지마’가 성립될 수 있다. 대신 고객들이 사고 싶은 것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 요리와 설거지를 하지 않아도 되는 밤
▶이국적인 새로운 맛에 대한 도전
▶연인과 로맨틱한 친밀함을 즐기는 시간
▶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으면서 즐길 수 있는 탁월한 맛
▶ 끝내주는 재미를 경험
⑤ 다양한 사고를 전해주는 세 가지 주요 원천과 대화하라.
이 세 가지는 새로운 고용주, 기존 직원, 은퇴 직원이다. 이들 세 원천은 내외부적으로 당신의 비즈니스 모델을 알고 있고, 이 모델에 대한 각각의 아이디어와 제안이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과 대화하여, 그들을 통해 다양한 관점이 주는 혜택을 받아보라.
Doug Hall, "Jump Start Your Business Br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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