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_영업

비즈니스 창의성의 3가지 법칙_3. 공포와 맞서라

바보온달 2021. 9. 11. 17:36
728x90
3. 공포와 맞서라: 성과는 공포의 수준에 의해 제한된다.


“가치있는 무엇인가를 달성하려면,
개인적 공포에 직면해야 하고
이를 극복해야 한다.
공포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방관하면,
이것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추진할 능력을 고갈시키다
결국엔 능력 전체를 파괴해버린다.
공포에 맞서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러한 느낌을 ‘행동하고
더 앞으로 나서는 동기’로 전환시키는 것이다.”



공포를 줄이면 우선적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원활하게 도출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을 방치하면, 공포는 마치 암세포와 같이 비즈니스의 건강성과 생명성을 고갈시킨다. 이러한 이유말고도 공포를 없애야 하는 이유는 수도 없이 많다. 어쨌든 공포를 도외시하고 그들이 그냥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보다는 공포에 직접 맞서는 것이 훨씬 좋다.

[공포에 성공적으로 맞서는 전략]

① 올바른 일을 하고 있다고 항상 생각하라. 당신은 고객의 무지나 절망 상황을 악용하여 이득을 취하려는 것이 아니라 고객에게 필요한 것을 주고 수익 창출을 하는 가치를 정립하려는 것이다. 합리적인 가격에 품질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한다는 데 집중하라. 지금 하는 일에 그러한 열정을 기울이면, 모든 것이 훨씬 더 나아질 것이다.

② 잃어야 하는 것을 염려하지 마라. 대신 비즈니스가 성장함으로써 얻게 될 모든 것에 집중하라. 성장 추구와 목표 달성에 매진하라. 그보다 더 재미난 일은 없을 것이다.

③ 실패를 시도하고 실패율을 높여라. 많은 아이디어를 시도하고 어떤 것이 되고 어떤 것이 되지 않는지를 빨리 파악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것이 바로 실패가 우리에게 주는 가치이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실패의 비용을 낮출 수 있다면, 그런 후 최소한의 실패나 소동으로 끝낼 수 있다면, 이는 공포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상적으로 말하자면, 문서상으로 우선 실패를 겪는 것이 가장 저렴하다. 즉 문서상으로 명백하고 간결하게 아이디어가 기술되지 않으면,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는 데 비용을 들이지 않는다는 방침을 정하라. 이로 인해 덜 읽은 아이디어가 수없이 나오는 문제점을 고칠 수 있을 것이다.

④ 주식 혹은 자산 포트폴리오를 경영하듯 공포도 그렇게 하라. 이는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않는 것과 같다. 즉, 다양한 혁신 아이디어에 고루 투자하는 것으로, 리스크를 분산시키는 것이다. 단기와 장기 개념으로 포트폴리오를 구분하라. 아니면 현재 자산으로 쉽게 실현화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성공하려면 인프라 구축에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한 아이디어를 구분하는 방법도 있다. 아이디어 중의 하나가 잘 실현될 가능성이 있다는 확신이 들수록, 다른 아이디어에 대한 시간과 재원의 투자를 축소할 수 있다. 창의적인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현할 능력만큼 때로는 아이디어를 전면 폐지하는 적절한 시기를 배우는 것도 매우 중요한 비즈니스 능력이다.

⑤ 확실성을 기다리기보다는 가능성을 염두에 둬라. 비즈니스 세계에서 확실한 것을 찾기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확실한 것만을 항상 기대한다면, 가치있는 그 어떤 하나도 시작해보지 못할 수 있다. 실패의 가능성보다 성공의 가능성이 더 크다면 앞으로 전진할 준비를 하라. 그것이 더 현실적이다.

⑥ 때로는 혁명적인 비즈니스 이단자 역할을 하라. 이는 상황이 올바를 때, 기존의 비즈니스 관행에 역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위대한 아이디어는 항상 혁명적이었고, 기존 방식에 도전적이었다. 기존 게임의 법칙을 받아들였을 때 어떤 결과가 나올지 파악하고, 다른 무엇인가를 시도해 보라. 비즈니스 모델을 전면적으로 뒤집어 보라. 그리고 그 결과를 파악하라. 흥미진진하고 실질적인 무엇인가와 조우할 지도 모른다.

⑦ 심사숙고하여 준거 기준을 바꿔라. 이는 다음 주에 나올 결과에 전전긍긍하지 말고 오히려 더 긴 안목을 가지라는 의미이다. 아니면 전문화된 좁은 영역보다는 큰 그림의 핵심을 시도하고 시각화하는 것이다. 경력을 쌓아 나가는 큰 과정, 기업의 수명 등과 같이 긴 안목에서 생각하라. 이를 통해 열정과 자신감으로 미래의 변화를 살펴보는 용기를 갖게 될 것이다.


용기는 다른 누군가로 얻을 수 있는 게 아니다. 참된 용기를 찾으려면, 자기 생각과 영혼의 안쪽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인간의 본능을 아는가? 인간은 시장에서 전투를 통해 승리하는 것보다는 패배를 회피할 수 있는 데 더 큰 에너지를 투여할 수 있도록 자신을 준비시킨다. 이것이 인간의 본능이다. 따라서 공포를 제대로 다루지 않는다면, 그것은 스스로 잘 알고 있는 사안에 대해서도 올바르지 못한 나쁜 결정을 내리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용기를 갖추는 것은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것 이상이다.
… 아무도 당신을 위해
그것을 해주지 않는다.
그것은 당신의 인생이다.
기억되고 싶은 모습대로 인생을 살아라.”




Doug Hall, "Jump Start Your Business Brain"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