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창성을 갖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이 아무도 제시할 수 없는 것을 제시해야 한다. 경쟁을 하기보다는 당신 자신의 분야를 개척하라. 당신이 세상에 단 하나 뿐인 것을 공급할 경우 경쟁이란 필요 없다. 모든 사람들은 새로운 접근을 좋아하므로, 뭔가 재미있고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을 행함으로써 사람들을 경이롭게 하고, 기쁘게 하라.
당신이 무엇을 말하거나 팔든 간에 당신은 항상 다수 중 한 사람이다. 당신은 모든 다른 사람으로부터 당신을 차별화할 수 있는 것을 제시해야 한다. 이를 위한 최선의 방법은 아주 독창적이며, 사람들이 듣고 얼굴에 저절로 웃음을 띨 수 있는 제품이나 회사 이름을 제시하는 것이다.
독창적인 것을 제안하는 13가지 아이디어가 있다.
1. 핵심어를 알파벳 순으로 배열하라.
① 당신의 W-9 질문 양식으로부터 핵심어의 목록을 만들라.
② 한번에 한 단어씩 골라서 전 알파벳을 훑어 보라. A에서 Z까지 상응하는 문자에 부합하도록 첫째 음절의 소리를 바꾸라.
③ 재미있게 들리는 선택지를 써 보라.
④ 아주 독특한 것을 찾을 수 있을 때까지 이 실험을 계속하라.
이는 두 농촌 소년이 소 거름의 이름(Moo Poo)을 고안해 내고, General Mills and Yoplait사가 튜브 포장 요쿠르트의 새 이름(Go-gurt)을 짓는 데 사용한 방법이며, 또한 Sam Horn이 책 제목 'Tongue-Fu - How To Deal With Difficult People'을 고안해 낸 방법이기도 하다.
핵심어를 가지고 알파벳을 훑어 내려가는 동안 아이디어의 섬광이 활성화될 것이다. 당신은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 사업을 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어떤 단어를 고안해 내게 될 것이다.
2. 기발한 캐치프레이즈를 포착하라.
① 스스로에게 "나의 고객들은 내가 해결하는 문제를 다룰 때 뭐라고 말하는가?" 라고 자문해 보라.
② 그런 다음 "내가 해결하는 문제들에 관해 말도 꺼내지 못할 만큼 소극적인 사람들은 누구인가?"라고 물어보라.
③ 이제 "내가 사람들을 위해 이 문제를 해결해 줬을 때 그들의 직접적인 반응은 어떤 것인가?"라고 자문해 보라. 어떤 고객은 "그건 우리 어머니도 할 수 있을 만큼 아주 간단해"라고 말했다. 이 코멘트는 "엄마도 할 수 있을 만큼 간단해"라는 판매 캠페인을 개발한 재치있는 마케팅 담당자에 의해 채택되었다.
④ 이 모든 캐치프레이즈를 검토하고 당신이 하는 일을 요약해줄 것이 있는지 확인하라. 당신이 아주 그럴듯한 캐치프레이즈를 찾게 되면 사람들은 "좋습니다"거나 "내가 이것을 처음 만났을 때 바로 내가 느꼈던 것입니다"라고 말할 것이다.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자동으로 당신이 말하는 것과 연결될 것이다.
구직에 관한 책의 저자는 이 방법으로 책 제목 'I Don't Know What I want, But I Know It's Not This'을 고안해 냈고, 결과적으로 성공했다. "Oh, My Aching Back"이 "Why You Should See a Chiropractor"보다 더 재미있게 들리는 것도 이런 이유이다.
3. 10대 소녀들의 유행 어투를 사용하라.
남 캘리포니아주 밸리 걸(독특한 유행어와 말씨를 쓰던 1980년대 미국 소녀들)은 "It's like … You know" 같은 말투를 쓰는 것으로 유명하다. 당신도 당신이 판매하고자 하는 것과 그들이 이미 잘 알고 있고, 좋아하고 있는 어떤 것을 비교함으로써 같은 어투를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매우 인상적인 사운드 바이트(뉴스·연설 등의 핵심적 내용)를 만들어 낼 수 있다.
§ 기조연설자: "우리는 빌리 크리스탈이 아카데미 상을 위해 했던 것과 같은 것을 당신들의 집회를 위해 하고 있습니다."
§ 영화 대본: "나의 영화 대본은 Mobby Dick과 비슷하다. 단, 고래 대신 상어가 나온다."
§ 햄버거 집: "D&B의 햄버거는 Chuck E. Cheese의 성인용 햄버거와 같다."
약간의 창의성을 발휘하여 당신은 잘 알려진 영화, 유명 인사, 베스트 셀러 서적이나 팝송 등을 '밸리 걸' 할 수 있다(유행어로 뒤틀 수 있다). 이 모든 범주는 이 같은 당신의 작업을 위한 소재를 풍부하게 제공할 것이다. 아주 잘 알려진 구절에 대해 독특한 비꼬기를 고안할 수 있다면 당신은 사방의 문을 열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을 웃길 수 있다면 그들을 말하게도 할 수 있다.
4. 재미있는 짧은 농담을 추가하라.
한번은 Southwest Airline이 유난히 힘겨운 착륙을 한 후, 조종사가 인터폰을 통해 “여러분, 흔히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원인은 기장이나 승무원의 잘못이 아니라 ‘아스팔트’라고 불리는 것이었습니다”라고 말했다. 자신을 조롱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을 웃길 수 있다면 그들은 거의 불평을 하지 않을 것이다.
구글에서 'jokes'를 검색하면 수백 개의 짧은 재담들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중에서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것을 고르면 된다.
§ 비수기에 사업거리를 물색하고 있는 세금 관련 사업가는 “내가 너무 동작이 굼떴기 때문에 우리 부모님은 항상 나를 보고 아무것도 못될 인간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부모님께 ‘한번 기다려 보십시오’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당신은 바쁘다는 이유로 세금을 내는 일을 꾸물거리고 있습니까? 저희가 도와 드리겠습니다. 지금 바로 전화 주십시오. 절차를 간단하게 해드리겠습니다”라고 말했다.
§ 현재 실시중인 할인판매에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자 하는 가구점은 “50%를 할인해 드립니다. 이는 반값 밖에 안 됩니다”라는 배너를 걸었다.
§ 텍사스주의 한 손톱 전문점은 자기 가게를 'Tex's Chainsaw Manicure'라고 부른다.
나는 대답을 모르기 때문에
그 문제에 대한 대답을 거부한다.
Douglas Adams
내가 사람들을 웃길 때
사람들이 나를 좋아한다는 것을 알았다.
결코 이 교훈을 잊지 않겠다.
Art Buchwald
주위를 둘러보면 생활 속에는 희극이 가득하다.
Mel Brooks
5. 널리 알려진 진부한 표현을 손질하라.
다시 사람들이 귀가 따갑도록 들어 온 판에 박힌 표현을 쓰고 싶은 유혹을 받게 되면, 그러한 표현을 거꾸로 뒤집는 방법을 찾음으로써 당신의 청중들이 놀라도록 하라. 이를 실천한 사업 사례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개 훈련 사업: 회사의 이름은 DogOn Fitness이며, 회사의 구호는 “우리 회사는 블록 주위를 걷는 것 이상입니다!”이다.
§ 신혼 전문 재테크 상담가는 ‘부채가 우리를 갈라 놓을 때까지’라는 이름의 책을 가지고 있다.
§ 어려운 표현 대신 평범한 영어를 사용하는 것의 이점에 관한 글을 쓰고 있는 필자가 그 글의 제목을 “수고가 없으면 이득도 없다”라고 붙인다.
아이디어를 얻으려면 <www.clichesite.com>으로 들어가 당신의 W-9 질문 양식에서 뽑은 핵심어들과 관련이 있는 진부한 표현들을 샅샅이 훑어보라. 이제 평범한 사람들처럼 고리타분하게 진부한 규칙을 지키는 대신 이러한 진부한 표현들에 새롭고 멋진 변화를 주는 방법에 관해 창의적으로 생각하기만 하면 된다.
6. 커다란 단어의 그림을 그려라.
필요가 발명의 어머니라면,
시각화는 발명의 아버지이다.
Sam Horn
당신의 회사 이름이 다만 글자를 모아 놓은 것, 또는 인위적으로 만든 것에 지나지 않는다면 생생한 심상을 창조하여 사람들이 잘 기억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고객들의 마음 속에 이미지를 그려낼 수 있는 단어의 그림을 그려라. 이를 위해서는 아래의 사항들이 필요하다.
① 당신의 회사 또는 제품 이름이 강조될 수 있는 뭔가 친숙한 것으로 들리는지를 자문해 보라.
② 그 이름을 의미 있는 두문자어로 바꿀 수 있는지 검토해 보라.
③ 실생활에 존재하는 구체적인 것과 연결시킬 수 있는지 생각해 보라.
④ 당신의 제품 사용이 문제 해결로 연결되도록 노력하라.
이는 한 회사가 Super Gleu사와 경쟁하기로 결정한 후 실행했던 것들이다. 이 회사는 800파운드의 고릴라가 매우 강하다고 생각한다는 사실을 알고 사랑스러우면서도 힘이 센 고릴라의 그림을 완성하여 Gorilla Glue사를 창업했다.
7. 혼합하기 기술을 사용하라.
사람들은 새로운 세계를 찾는 것을 즐긴다. 잘 알려진 두 개의 단어를 결합한 새로운 단어를 만듦으로써 이러한 성향을 유익하게 이용하라. 두 개의 반대어를 결합하면 아주 괜찮은 말이 만들어진다. 아래와 같은 것들이 그 예다.
§ 핫도그와 맥주를 파는 패스트푸드 식당의 이름을 Frank'nStein으로 지은 것.
§ 영화 팬들이 자기들이 좋아하는 인물로 차려입고 자기들이 좋아하는 장면을 연기하게 하는 관객참여 영화를 보여주는 극장이 동 프로의 상영 기간을 반은 영화, 반은 가라오케라는 뜻으로 Movie-oke라고 선전하는 것.
§ 지역(community) 전문대학에서 개설한 음악감상 과정을 Opera-tunity라고 지은 것
당신의 핵심어 반을 한쪽 리스트에, 다른 핵심어 반을 다른 리스트에 적어 놓고 새로운 창작을 시도하라. 이 인위적이고 혼합적인 단어들이 특별히 인상적이거나 주목받을 만한지 관찰하라.
8. 진부한 가정들을 뒤집어라.
대중들의 의견이나 사회 통념을 거슬러 헤엄을 치는 것이 주목받는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비디오게임이 인지 기술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10대들에게 좋다고 주장하는 언론인 Steven Johnson의 책 『Everything Bad Is Good For You』
§ 대화 기술 행상을 목표로 하는 조직들의 워크샵.
“돼지에게 노래를 가르칠 수 없다. 이는 시간을 낭비하고 돼지를 화나게 할 뿐이다”라는 오래된 속담이 있다. 세미나 제목 : 당신은 돼지에게 노래를 가르칠 수 있다
이것이 통하기 위해서는 당신이 말하고 있는 것이 직관과 기성관념에 반하는 것이어야 한다. 이러한 방식은 어떤 권위자가 세상은 어떻게 작동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보다는 실제로 세상이 어떻게 작동하느냐를 드러내려고 노력할 때 가장 잘 작동한다. 정치적으로 옳지 않아도 괜찮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당신이 말하는 것이 당신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이 말하는 것은 사실에 대한 진실한 설명이 아닌 속임수임을 자백하는 것일 뿐이다.
믿는 것은 지루한 것이다.
의심하는 것은 엄청나게 몰입케 하는 일이다.
Oscar Wilde
항상 흐름을 따라 헤엄치는 것은
죽은 고기뿐이다.
Linda Ellerbee
9. 의미심장한 은유를 구사하라.
은유란 “둘 사이의 동일성을 암시하기 위해 어떤 단어나 구절이 다른 단어나 구절 대신 사용되는 언술의 형태”로 정의된다. 이는 공통의 주제에 이르게 하는 독특한 관점을 반영하는 메시지를 창조하는 굉장한 방법이다. 예를 들어, 골프광이면서 재테크 저술가인 사람은 세미나의 이름을 ‘골프에서 좋은 성적 내기와 투자에서 고수익 얻기의 18개 링크’라고 정했다.
잘 통하는 당신만의 은유를 고안하기 위해서는,
① 백지 한 장을 4등분하라.
② 가장 왼 쪽 칸에 당신이 은유를 개발하려는 주제나 프로젝트 목록을 쓰라.
③ 다음 칸에는 “취미”라고 쓰고, 당신이 여가시간에 하는 활동들을 모두 열거하라.
④ 셋째 칸에는 “성취 사례”라고 쓰고, 당신이 자부심을 느끼는 개인적 성취 사례를 모두 적어라.
⑤ 오른 쪽 칸에는 “악조건”이라고 쓰고, 당신이 극복한 장애들을 모두 적어라.
⑥ 당신이 적은 것을 훑어보고 ‘이들 경험 중 어느 것이 당신의 주제와 공통점이 있는가? 어떤 것들이 정반대인가?’를 생각해 보라.
⑦ 당신의 주제나 취미, 성취, 악조건 칸 중 하나를 참조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비슷한 구절들을 찾아보라. 유사성을 찾아서 사람들이 다른 관점에서 주제를 볼 수 있도록 하라. 한 주제가 어떻게 고상한 방법으로 다른 주제와 유사한가를 말할 수 있는 예를 찾아보라.
좋은 제목은 좋은 은유와 같아야 한다.
이는 지나치게 애매하거나
분명하지 않은 상태로 서로 연관되어야 한다.
Walker Percy
10. 멋진 문화 양식을 이용하라.
큰 주목을 받기 위해서는 제품명이나 회사명을 당신의 문화에 통합된 버즈 프레이즈(Buzz phrase, 자주 사용하는 소위 애용되는 구절)인 어떤 것에 결합시키도록 하라. 예를 들면,
§ Segs in the City - 관광객의 이목을 끌려는 사람들에게 세그웨이를 빌려주는 워싱턴 D.C.의 사업명.
§ Great Eggspectations, A Grill's Best Friend, King of the Grill, Boy Meets Grill, Let's the Flames Begin - 요리책 이름
§ Got Yoga? - 요가 연습실의 이름
이러한 종류의 아이템을 고안하기 위해서는 항상 당신의 W-9 리스트에서 당신의 키워드를 고려하라. 당신이 들은 대중적인 격언들을 기록하고 이를 당신의 키워드를 통합하려고 시도하라. 발생하는 모든 결합, 특히 당신을 얼마간 웃게 만드는 결합을 기록하라. 계속 이 같은 시도를 하라. 그러면 혹시 운이 좋을 경우,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이 혼합상태 가운데 드러날 것이다.
아이디어는 토끼와 같다.
몇 마리를 얻어 다루는 법을 배우면
금새 수십 마리가 된다.
John Steinbeck
모든 생각은 연상의 기술이다.
당신 앞에 있는 것이 당신이 알고 있음을
거의 알지 못했던 당신 마음속의
무엇을 꺼내게 하는 것이다.
이것과 저것을 합치는 것이다.
Robert Frost
11. 매력적인 질문을 불쑥 던져라.
흥미를 유발하는 질문은 명확한 진술을 불러일으킨다. 이는 <Who Want to Be a Millionaire> 같은 TV 프로가 “당신은 지금 즉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같은 좀더 차분한 표현 대신 “그것이 당신의 최종 답변입니까?” 같은 표현을 사용하는 이유이다. 좋은 질문은 참여 의사를 고무한다. 당신은 이러한 마음을 가지고 당신의 슬로건, 회사명, 개인적 소개를 질문으로 나타낼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한다.
당신이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그들은 이래와 같이 물을 것이다.
§ 어떤 일을 하십니까?
§ 나는 왜 당신이 제공하는 것을 사야 합니까?
§ 나는 왜 당신과 함께 일해야 합니까?
사람들에게 말만 해주지 말라. 그들에게 참여를 유도하는 질문을 하라. 호기심을 돋우는 질문을 하거나 재미있는 것을 언급함으로써 사람을 녹이는 재치있는 수사를 창안하라. 예를 들어
§ 한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직업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고 “Amazon, Craigslist, 또는 eBay에서 물건을 사 본 적이 있습니까? 나는 당신이 온 라인에서 신용카드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소프트웨어를 만듭니다”라고 대답했다.
§ CapitalOne은 항상 “당신의 지갑에는 무엇이 있습니까?”라는 음성으로 끝나는 다른 TV 광고를 운용한다.
§ 우유부단함에 관한 책을 쓰고 있는 저자는 ‘해야 해, 말아야 해?’라는 제목을 생각해 냈다.
당신의 최종적인 진술을 질문 형태로 전환하도록 노력하고, 그 질문들이 청중들의 관심을 얻으려는 당신의 의도에 효과적인지 확인하라.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것 중
가장 아름다운 것은 신비한 것이다.
이는 모든 진실된 예술과 학문의 원천이다.
Albert Einstein
현명한 질문은 학문의 절반이다.
Francis Bacon
12. 진실처럼 들리게 하라.
Yahoo!는 사람들이 찾고 있는 것을 찾았을 때 보이는 반응이기 때문에 인터넷 검색엔진으로 아주 탁월한 이름이다. 키워드를 넣고 실험을 해 보고 사람들이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갖는 느낌을 요약하는 표현이 있는지 확인해 보라. 이 자연스러운 반응들 중 어느 것이 당신이 판매하고자 하는 것의 이름으로 전환될 수 있는지 관찰해 보라.
당신이 하고 있는 일에 당신이 지나치게 빠져 있어서 “Eureca!” 식의 반응을 보이는 순간을 눈치채지 못할 수도 있음을 명심하라. 몇몇 친구들과 동석하여 사람들이 당신의 제품을 처음 사용할 때 보이는 시·청각적 반응에 대해 이야기 해 보라. 당신이 의존하고 확대할 수 있는 시·청각적 단서들을 찾아보라. 이 실험을 제스처 게임으로 바꿔 실험의 일부로 적절한 몸짓언어나 제스처를 포착할 수도 있다.
주목할 만한 사례 몇 개를 들면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로봇 진공청소기 발명자는 이를 Roomba라고 이름지었다. 이것이 마치 룸바춤을 추듯이 방을 돌아다니며 춤을 추기 때문이다. 150만 대를 팔고 난 후 회사는 액체 용액을 사용하여 단단한 마루 바닥을 세척하는 Scooba라는 제품을 도입하고 있다.
§ 주간 아가방의 매니저가 수잔 브라운에게 아기용 베개를 가져오라고 했는데, 그녀는 마땅한 것을 찾을 수 없었다. 그래서 그녀는 밤새 아기들이 일어나 앉기 쉬운 C자형 베개에 대해 궁리했다. 그녀는 이 발명품을 Boppy라고 이름지었다. 아기들의 발음을 연상시킴으로써 목표 고객층이 누구라는 것을 암시하는 말이다.
13. 접미어, 접두어를 첨가하여 대화를 다채롭게 하라.
다만 올바른 접미어나 접두어를 첨가하는 것만으로도 운이 좋으면 잊혀지지 않는 것을 고안해 낼 수 있다. 예를 들면,
§ Environmentality - 환경 문제와 정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 Renewlyweds - 친구들이 참석한 특별 행사에서 결혼 선서를 다시 하는 오래된 부부.
당신의 핵심어를 하나하나 훑어보며 사전에서 찾을 수 있는 접두어와 접미어를 모두 붙여 보라. 이 중 어느 단어들이 일어서 당신을 향해 환호성을 지르는지 관찰해 보라. 이런 현상이 일어나지 않으면 당신 제품이 성취하기를 바라는 것을 지칭하는 동사를 추가해 보라. 예를 들면,
§ SnoreStop
§ NextDayBlinds
§ SuperFastTaxReturns
이들 가능성 중 어떤 것을 브레인스토밍하는 좋은 방법은 어떤 사람과 친해지는 것이다. 당신의 W-9 핵심어들을 가지고 접미어와 접두어를 첨가해 보는 시도를 하라. 좋고 나쁜 것을 막론하고 당신이 생각해 낸 것 전부를 기록한 것을 보관하라. 그러고 나서 핵심어를 알파벳 순으로 나열하고, 그 앞이나 뒤에 동사를 첨가하도록 해 보라. 거기에 있는 수많은 가능성 중에서 캐치프레이즈가 될 만한 것이 나타나는지 관찰하라.
강력한 매개체는 올바른 단어이다.
이들 아주 올바른 단어들 중
한 단어를 만날 때마다 그 결과는
정신적이면서도 물질적이며, 아주 즉발적이다.
Mark Twain
"POP : Stand Out in Any Crowd" by Suzanne Ber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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