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_영업

차별화된 제안을 하기 위한 공식 - 3. 간단명료(Pithy)

바보온달 2021. 9. 30. 21:22
728x90

  정밀하면서도 간결해야 한다. 복합적인 관념을 몇 가지 주목할 만한 아이디어로 단순화하라. 인간의 두뇌는 한번에 단기 기억으로 7비트의 정보 밖에 유지하지 못한다. 고로 할 말은 7개 단어 이내로 묘사하도록 훈련하라. 당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 사람들이 기억하지 못한다면 사람들의 주목을 끄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간결성이 성공의 요체이다. 탁월한 핵심 내용을 창조하라.

 

 

1. 두운법을 구사하여 훨씬 서정적으로 들리도록 하라.

 

  두운법이란 같은 소리로 시작하는 단어들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두운법은 아름답게 들리기 때문에 매우 재미있다. 몇 가지 좋은 예를 들면,

 

§ Bad, Bath and Beyond
§ Dunkin' Donuts
§ Rolls Royce
§ Moms in Motion
§ Java Jacket
§ King Kong
§ Best Buy
§ Circuit City

 

  동일선상에 있는 것들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① 당신의 W-9를 위해 개발된 당신의 핵심어 목록을 다시 훑어보라.
② 당신의 핵심어, 혹은 제목이나 구호 또는 재치있는 수사로 쓰기 위해 개발해 둔 다른 단어들로 두운법적 연결을 만들어낼 수 있을지 검토해 보라.
③ 당신의 핵심어들의 동의어를 찾아보고, 그중 어느 동의어가 당신의 뜻을 간직하면서도 다른 핵심어와 더 잘 결합되는지 여부를 관찰해 보라.
④ 당신의 마음속에 있는 모든 다양한 결합들을 곰곰이 생각해 보라. 조금만 운이 있으면 딱 맞는 것이 불현듯 떠오를 것이다.

 

서두가 좋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도 옆에 있으려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당신의 이야기의 나머지 부분은

기회를 갖지 못할 것이다.

Lawrence Block

 

 

2. 반복하기 쉬운 장단의 구호를 사용하라.

 

  굉장한 울림의 핵심 내용으로 당신의 슬로건을 포장할 수 있다면 사람들은 자동으로 거기에 관심을 쏟을 것이며, 그것을 기억할 것이다. 막힘없이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는 단어는 항상 머릿속에 남아 있다.

 

§ 잘 맞지 않으면 무죄를 내려야 합니다 - O. J. Simpson의 변호사 Johnnie Cochran
§ 내가 그것을 몽땅 먹어 치웠다는 사실을 믿을 수가 없어 - Alka Seltzer
§ 다이아몬드는 영원하다 - De Beers
§ 왁자지껄한 준비를 합시다 - 권투 경기 아나운서 Michael Buffer
§ 소고기는 어디에 있습니까? - Wendy's
§ 우리는 보다 더 열심히 노력한다 - Avis

 

아주 뚜렷한 박자의 구호를 고안해 내기 위해서는 아래의 것을 시도해 보라.

 

① 친구와 함께 당신의 핵심어를 읽어보고 고려할 만한 구호를 개발하라.
② 발장단을 맞추면서 각각의 구호를 소리내어 말해 보라. 운율이 좋고 박자가 반복하기 쉬운 구호를 고안해 낼 수 있는지 관찰해 보라.
③ 구호 중 각각 다른 단어를 강조하는 것을 시도해 보라. 그것이 무언가를 말하는 기호적 방법으로 진화되어 가는지 관찰하라.
④ 만들어진 구호를 단축 또는 확장해 보라. 그러한 단축 또는 확장이 메시지의 흐름과 리듬감을 증가시키는지 관찰해 보라.

 

 

뭔가를 강조하고자 할 경우

정교하거나 영리하려고 노력하지 마라.

항타기(杭打機)를 사용하여 포인트를 한 번 치라.

그러고 나서는 되돌아 와서 다시 치라.

세 번째로 아주 세게 다시 치라.

Winston Churchill

 

 

3. 그럴 듯한 압운시를 사용하여 근사하게 만들어라.

 

  당신의 메시지가 잘 기억되게 하기 위해서는 운(韻)이 맞는 말을 고안하라. 운이 맞는 것에 주목하게 되고, 기억을 더 잘 하게 되는 것이 인간의 속성이다. "Shop until you drop" 또는 "Fight or flight" 같은 구호가 세계적으로 잘 알려지게 된 것은 이 때문이다. 운율이 있는 메시지는 그 효과가 엄청나게 배가된다.

 

  물론 운율이 맞는 메시지를 만드는 것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작업이다. 하나하나를 면밀히 검토해야 하고, 재작업을 해야 하고, 단어를 맞추어야 한다. 그러나 외우기 쉬운 것을 생각해 냈다면 보람이 있다. 이는 ‘팀의 발전과 그룹 프로세스’에 관한 세미나를 개최하는 것과 ‘Forming, Storming, Norming, and Performing’이란 제목을 사용하는 것과의 차이를 의미할 수도 있다. 하나는 건조하고 학구적으로 들리는 반면, 다른 하나는 기억하기 쉽고 특이하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① 다시 한 번 당신의 W-9 리스트에 있는 핵심어군에서 시작하라.
② 적어도 2개 단어를 고른 후 당신의 의도, 개념, 메시지를 써 보라.
③ 당신이 메시지 안에서 운율이 맞는 단어 2개를 찾아보라. 맞는 짝을 찾지 못했다면 적어도 2 단어의 소리가 비슷해질 때까지 동의어 짝을 찾아보라.
④ 일단 운율이 맞는 구호를 갖게 되면 장단에 맞게 만들어 보라. 소리가 문장 속의 위치에 적합하도록 단어의 순서를 바꾸라.
⑤ 당신의 새 박자기호를 소리내어 말해보는 연습을 하라. 여러 가지 억양들이 어떻게 메시지의 각각 다른 측면들을 부각시키는지 관찰해 보라. 짧은 재담 같은 것을 만나게 될 때까지 꾸준히 노력하라.

 

단순한 것을 복잡한 것으로

만드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

창조성이란 복잡한 것을 단순한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Charles Mingus

 

 

나는 사람들이 건너뛰는 부분은

무시하려고 노력한다.

Elmore Leonard

 

 

나는 사진과 같은 기억들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나는 아직 이들을 개발하지 못하고 있다.

Jonathan Winter

 

 

당신은 누구보다도 당신이 말해야 하는 것에

관심이 있음을 명심하라.

Andy Rooney

 

 

 

"POP : Stand Out in Any Crowd" by Suzanne Berge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