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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 you don’t know
what the customer value is,
the whole thing is a waste of time.”
사업계획서의 첫 번째 요소는 제품/서비스입니다. 제공하려는 제품/서비스가 현재 시장에 존재하는 혹은 등장할 제품/서비스와 어떻게 차별화되는지를 명확하게 서술합니다.
세부적으로는 제품/서비스 자체를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서비스가 고객에게 주는 가치를 분석하여 기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새로운 제품/서비스가 주는 장점 및 단점을 주의 깊게 정리합니다. 만약 기존의 제품/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얻는 가치보다 더 나은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없다면 사업계획은 무의미할 것입니다.
따라서 제품/서비스가 어느 단계까지 개발되어 있는지를 설명하고, 제품/서비스가 고객에게 전달되기 위해서 해결해야 할 기술적/제도적(법적)/관습적(소비자행동 패턴)/문화적(사회여론) 장애요인들을 명확화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합니다. 또한 필요하다면 타 업체와의 제휴 필요성과 가능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제품/서비스 부분에서는 고객가치와 제품/서비스 제공 상의 과제를 중심으로 체크리스트를 설정함으로써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가이드로 삼을 수 있습니다.
1. 고객가치 부분
▶ 고객에게 제공하려는 제품/서비스가 명확히 정의되었는가?
▶ 고객에게 전달한 가치를 어떤 형태로 회수할 것인지(돈은 어떻게 받을 것인지) 명확히 정의 되었는가?
▶ 누가 고객이고 누가 고객이 아닌지 정의되었는가?
▶ 고객이 왜 제품/서비스를 사는지 정의되었는가? 혹은 고객이 받는 기존의 제품/서비스에 비해 추가로 얻는 가치가 무엇인지 설명되었는가?
▶ 고객의 입장에서 기존의 제품/서비스와 비교할 때, 새로운 제품/서비스가 갖는 장점 및 단점이 명확히 분석되었는가?
▶ 파일럿 테스트 혹은 서베이를 통해 고객에게 제품/서비스가 수용 가능한지 조사해 본 적이 있는가? 혹은 수용 가능하다는 근거를 다른 방식으로 제시하였는가?
2. 제품/서비스 제공상의 과제
현재 개발상황이 정확히 기술되었는가?
▶ 앞으로 최종 제품/서비스가 되기 위해 필요한 시간, 인력, 자금 투입 필요량이 제시되었는가?/
▶ 기술적 장애요인은 설명되었고 해결방안은 제시되었는가?
▶ 제도적/법적 장애요인은 설명되었고 해결방안은 제시되었는가?
▶ 관습적/소비자 행동적 장애요인은 설명되었고 해결방안은 제시되었는가?
▶ 문화적/사회여론적 장애요인은 설명되었고, 해결방안은 제시되었는가?
출처 : (SK " Business Plan 작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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