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5번째 파트는 비즈니스 시스템(Business System)입니다. 비즈니스 시스템이란 제품/서비스가 연구/개발되고 만들어져서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되어 소비될 때까지의 전체과정을 의미합니다.
비즈니스 시스템에서는
Value Chain, Make or Buy 결정,
제휴의 필요성 검토 등
세가지 부분이 검토되어야 합니다.
(1) Value Chain
Value Chain은 제품/서비스가 최종 고객에게 전달될 때까지의 전체 프로세스를 설명하며, 각 프로세스 중 어떤 부분이 Value 창출의 핵심 활동인지를 설명합니다.

(2) Make or Buy (내부자원 활용 혹은 구매)
Value Chain의 각 프로세스의 핵심 스킬(Core Skill)을 규명하고, 이들에 대해 내부자원의 활용이 유리한지, 아니면 아웃소싱이 유리한지를 전략적 중요성(Strategic significance), 적합성(Suitability), 이용 가능성(availability)의 관점에서 설명합니다. 아웃소싱의 경우 적합한 벤더(vendor) 혹은 용역업체를 비교하여 후보업체를 선정합니다.
(3) 제휴 필요성
비즈니스 시스템의 일부 혹은 전부를 타 업체와 제휴를 통해 해결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지를 검토합니다. 이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양측이 제휴를 통해 공평한 이익을 볼 수 있는가를 보아야 하고, 다른 하나는 거액의 초기 투자비용의 발생 등과 같은 위험을 회피할 필요성이 있는지를 보아야 합니다.
제휴는 제휴 일방이 자유롭게 제휴관계를 청산할 수 있는 비구속적 제휴(non-binding partnership)와 합의에 의해서만 제휴관계를 해지할 수 있는 폐쇄적 제휴(close partnership)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양 당사자간의 상호의존도가 매우 높은 경우는 폐쇄적 제휴를 선택하게 됩니다.
제휴할 때는 제휴가 필요한 분야 및 그 이유를 명확히 기술하고, 제휴 대상업체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제휴업체 설정의 근거를 밝힙니다.
[비즈니스 시스템 체크리스트]
Value Chain
■ 전체 Value Chain이 빠짐 없이 설명되고 있는가?
■ Value Chain 중 어떤 부분이 핵심가치를 창출하는 부분인지를 제시하고 있는가?
■ Value Chain별 cost가 객관적으로 설명되고 있는가?
Make or Buy
■ 어떤 부분을 직접 수행하고, 어떤 부분을 아웃소싱할 것인지 설명하고 있는가?
■ 전략적 중요성, 적합성, 이용가능성 측면에서 타당성이 점검되었는가?
■ 아웃소싱이 필요한 분야의 경우, 대상업체를 적절하게 비교하고 있는가?
제휴
■ 제휴 분야와 필요성이 명확히 기술되었는가?
■ 제휴 대상업체를 적절하게 비교하고 있는가?
■ 제휴 방법에 대한 비교가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 제휴가 양 당사자 입장에서 공평한 이익을 주는지 검토하였는가?
출처: SK "비즈니스 플랜 작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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