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창고

비즈니스 씽킹 - 2. 사물에 대한 깊은 호기심을 가져라.

바보온달 2021. 11. 2.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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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단련된 호기심, 즉 필요에 정확하게 들어맞는 솔루션을 만들어내려는 욕구는 BusinessThinking의 기본 동기부여가 된다. 어떤 이슈 배후의 원인을 깊게 추구하여 사물의 본질을 파악하려는 욕구가 없이 개발된 솔루션은 피상적이고 불완전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스포츠, 연예, 비즈니스 등 각 분야에서 최고인 자들에는 무한한 호기심을 가졌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들은 사물이 어떻게 작동되는지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는다. 이런 호기심은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사고의 기초가 된다. 호기심이 많은 사람들은 많은 질문을 던지고 가능성을 모색하며 각기 다른 결과를 고려해보며, 전에는 무시됐던 옵션을 다시 생각해보기도 한다.

이렇듯 깊은 호기심은 창조적 사고의 조건이 된다. 여기에 약간의 정열이 더해지면 그 결과는 놀라운 것이 될 수 있다. 많은 경우 사람들은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것 때문에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알아야 할 것을 무시하게 된다. 우리의 믿음은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것에 근거하기 때문에 지식은 때로 호기심을 제한하는 '필터'의 역할을 한다. 그러나 많은 경우 우리는 자신이 알고 있는 한계 내에서 멈추고 과거 경험의 범위를 벗어나 새로운 기회가 있을지에 대해 살펴보는 일을 포기하게 된다.

항상 질문을 던지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자신이 말하는 것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말을 듣는데 더 시간을 쓰게 된다.
  • 새로운 아이디어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됨으로써 지적인 무관심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한다.
  • 다른 사람들의 일상적인 행동의 범위에서 벗어나 뭔가 창조적인 일을 할 수 있게 된다.
  • 사물에 대한 보다 깊은 통찰력을 얻는다.
  • 자신의 믿음을 진부하고 완고하게 만들지 않고 항상 새롭게 유지할 수 있다.
  • 개인이 비즈니스 환경 속의 한 부품으로 전락하는 것을 막아준다.
  • 비즈니스 위계에서 벗어나 창조적인 통찰력을 갖게 한다.
  • 자기 자신에 대해 보다 명료하고 깊이 있게 생각하는 능력을 갖게 된다.


사람들에게 좀더 호기심을 가질 수 있게 하기 위해 조직에서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1. 위계를 없앤다.


- 모든 직급의 직원들이 비즈니스의 모든 측면에 대해 항상 호기심을 가지도록 조장한다.

2. 공정한 보상구조를 만든다.


- 상관의 명령에 맹목적으로 복종하는 것에 대해 보상이 주어져서는 안된다. 그 대신 지적 다양성을 조장하고 무언가 의미 있는 일을 성취하기 위해 명령을 어긴 사람을 영웅으로 만들 필요가 있다.

3. 사람들이 비즈니스 자체에 초점을 맞추도록 조장한다.


- 자신들의 역할과 직위에 연연해 하지 않도록 한다.

4. 가능한 한 자주 일상적인 업무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한다.


- 그럼으로써 사람들이 삶에 다양성을 가질 수 있게 한다. 이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5. '최고 호기심 책임자'를 임명한다.


- 그 주된 역할은 다음 활동을 함으로써 직장 내에 호기심을 불어넣는 것이다.

  • 필요하다면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여 사고를 자극한다.
  • 소수의 반대의견을 주류의견으로 포용한다.
  • BusinessThink 원리를 가르친다.
  • 모든 제안에 대한 솔직하고 근거 있는 질문을 던진다.
  • 신선한 아이디어를 뒷받침할 증거를 찾아낸다.
  • 조직 전체가 호기심에 대해 높은 인지도를 갖도록 한다.


사물에 대해 진심에서 우러나온 호기심과 정열을 갖는 사람이라면 그냥 책상에 앉아 일하는 것만으로 만족하지 못한다. 이들은 사물의 원리에 대해 적극 파헤치고 왜 그렇게 되는지에 대해 질문을 던질 것이다. 호기심이 있으면 높은 업무성과는 자연히 따라오게 된다. 호기심과 성공 사이에는 직접적 인과관계가 있다. 호기심을 많이 가질수록 성공의 가능성도 높다.



** "Business Think" by Dave Marcum & Steve Smi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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