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팀은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목표와 회사의 목표에 같은 입장을 취해야 한다. 팀과 프로젝트, 그리고 회사가 공유된 목표를 향해 함께 움직이지 않는다면, 앞으로 등장하게 될 모든 장애를 극복하기란 불가능해진다.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일은 모든 행동들이 모아질 수 있는 구심점을 필요로 한다.
직설적으로 말하자면, 조직 정비란 성공을 위한 모든 장애물이 없어지고 조직적인 지원이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뜻이다. 혁신 프로젝트의 성공을 저해하는 장애 요인은 다양한 형태로 등장할 수 있다.
새로운 시작은 기존의 상품이나 서비스와 충돌할 수 있으며, 이는 내부 대립으로 발전할 수 있다.
이런 위기를 극복하는 한 가지 방법은 기존의 사업체에 아무런 보고를 할 필요가 없는 완전히 새로운 회사를 설립해서 혁신을 상품화할 수 있는 책임감을 부여하는 것이다.
혁신 프로젝트와 관련된 일을 하는 직원들이 재정적 또는 다른 자원들에 접근할 수 있는 간단한 절차가 허용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는 새로운 직원을 채용해야 때, 컨설턴트들과 계약을 해야 할 때, 혹은 필요한 시설을 확보해야 할 때 어려움을 가져다줄 수 있다.
새로운 혁신은 새로운 해외 공장을 필요로 할 수 있는데, 이로 인해 기존 직원들이 고용 보장에 대한 위협을 느낄 수 있다.
핵심은 이러한 장애요인을 가능한 빨리 파악하고 이를 사람들에게 공개해서 없애고 직원들이 열심히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장애 요소를 기록한 다음, 공개적인 장소나 모임에서 사람들과 솔직하게 얘기하고 해결책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과 아이디어를 요청하라.
또한 다음 사항을 기억하라.
- 어떤 혁신 프로젝트든 그 목적은 보다 나은 결과를 생산하는 것이지 조직문화를 고집하거나 정치적인 싸움에서 이기기 위함이 아니다. 다섯 가지 혁신 전략에 집중하면서 문제 해결을 위해 확고하고 논리적인 절차를 모색해야 한다
- 약간의 비난을 예상하라. 당신은 사람들에게 변화를 요구할 것이고, 이것은 항상 분란을 일으킨다. 따라서 혁신을 이야기하기 전에, 조직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들을 포함시켜, 그들의 반응에 귀를 기울여라.
- 너무 거창하고 큰 혁신을 요구하기 전에, 긍정적인 결과를 달성해서 사람들에게 편안함을 제공하라. 신뢰를 얻는 하나의 방법은, 약속은 적게 하되, 많은 것을 제공하는 것이다.
- 인내하라. 조직이 변화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정하라. 예상보다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사실에 과도하게 짜증내지 말라. 그것이 정상이다.
더욱 훌륭한 고객 가치를 창출하려는 당신의 팀이 조직의 누구에게 허락을 받을 필요는 없다. 당신의 동료들은 그 구상에 협조할 것이다. 진행 절차를 가시화해서 사람들이 당신의 뜻에 따르도록 하라. 빨리 성취한다면, 추가 자원을 요구할 수 있는 때가 된 것이다.
당신의 가장 소중한 자원은 동료라는 사실을 절대 잊지 말라. 사내 직원들의 지혜를 모으는 것만으로도 당신은 성공할 수 있다. 모든 사람들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라.
조직 정비는 지속적인 가치 창조(continuous value creation : CVC)가 모든 조직행동을 조정하는 구심점이 될 것을 요구한다.

CVC는 지속적인 증분적(incremental) 향상과 광범위하거나 변형된 혁신 모두를 포함한다. CVC는 전체 기업을 통해 가장 현실적인 혁신의 중심이며, 모든 직원의 독창성을 구체화한다. 조직의 사교장은 조직 상위 그룹의 독창성이 조직 하부에서 도출된 새로운 아이디어와 결합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다. 핵심 목표는 최단 기간 내 가장 실현 가능한 고객 가치를 최소한의 자원과 최적의 혁신 연습을 통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CVC에 초점을 맞춘 기업은 고객 가치 창조를 염두에 둔 매트릭스를 만들 것이다. 일반적인 매트릭스는 다음 사항을 포함한다.
- 새로운 창출된 고객 가치
- 혁신이 시장에 등장하는 속도
- 성장과 이익, 투자수익률
- 직원 복리후생, 애사심과 회사이탈 방지
- 공동체에 대한 책임감
기업과 CVC를 어떻게 연결시킬 것인가? 이를 위한 로드맵은 기업마다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절차가 보편적이다.
① 탁월함을 위해 기업이 달성해야 하는 비전을 창출함으로써 기하급수적 경제와 그 경제가 기업에 끼치는 영향을 심도 깊게 이해하라. 그러한 관점을 통해, 당신은 목표로 하는 고객과 시장 기회가 무엇인지 판별·선택할 수 있다.
② 다음과 같이 함으로써 변화에 힘을 실어줄 후원 그룹을 찾아라.
- 당신이 지금 있는 곳이 어디인지, 당신이 미래에 있고자 하는 곳은 어디인지 평가하는 여정을 준비하라.
- 다른 사람들에게 혁신을 위한 다섯 가지 전략을 가르쳐라.
- 새로운 비전을 담은 엘리베이터 피치를 팀과 조직에 알림으로써, 장기적인 여정에 참여할 사람들을 포섭하라.
- 핵심 인재들로 구성된 조직의 사교장을 창출하라. 사람들이 그와 같은 중도적인 장소에서 당신의 새로운 비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라.
- 모든 사람들에게 CVC의 동기를 부여하라. 그리고 모든 협력의 장애물을 제거하라.
- 사람들이 각자의 가치제안을 개발하게 독려하라.
- 성공 사례를 자주 공개적으로 적절한 방식을 통해 알려라.
③ 앞으로 더 많은 변화를 일어나게 할 지원 구조를 만들고 변화에서 오는 장점을 굳힘으로써, 기업을 새로운 비전과 연계시키고 다섯 가지 혁신 전략을 교육시켜라. 이를 달성하려면, 아래와 같이 하라.
- 시스템, 내부 정책과 조직 구조를 변화시켜 모두가 비전을 따를 수 있도록 진실함을 보여라.
- 미래의 혁신 챔피언을 훈련시켜 그들이 가치 창조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라.
- 고객의 목소리가 곧장 크고 명확하게 들릴 수 있도록 하라.
- 문서를 통한 교육과 다른 혁신 사례를 알리고 토론하라.
- 조직의 보상과 보상 인증 프로그램이 비전과 함께 할 수 있도록 하라.
- "Innovation" by Curtis Carlson·William Wilm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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