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은 비즈니스 리더로서 설득의 힘을 키워준다. 그러므로 이야기들을 선택하고 수집해둬야 한다. 사람들의 주목을 끌기 위해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만들어 두도록 하라.
좋은 이야기 자료를 발굴하는 가장 좋은 원천은 자신의 개인적 경험이다. 이야기 자료를 찾아내는 데 있어서 활용할 수 있는 5가지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생생한 내용이 담긴 이야기를 찾는다. 모든 내용을 기억해내고 여기에 흥미까지 더할 수 있는 이야기 자료를 말한다.
2. 이야기가 어떤 교훈을 담고 있어야 한다. 통찰력을 얻게 하거나 순간적인 영감을 떠오르게 만드는 경험을 의미한다.
3. 이야기는 비즈니스 환경에 적절해야 한다. 이는 너무 소상하게 이야기할 경우 어울리지 않는 내용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4. 이야기가 감동적이어야 한다. 듣는 사람들이 인생은 살 가치가 있는 것이라고 느낄 수 있어야 한다.
5. 나 자신이 이야기 자체를 즐길 수 있어야 한다. 그럼으로써 활력과 흥미를 전염시킬 수 있어야 한다.
위의 기준에 부합되는 개인적 이야기를 찾을 수 없다면 다른 이야기 출처는 다음과 같다.
· 책, 특히 예화나 감동적인 에피소드가 많이 담긴 책들이 유용하다.
· 신문 기사
· 자서전 - 이는 다른 사람들의 개인적 경험을 빌리는 좋은 원천이 된다.
· 유명한 사람의 말을 인용하는 것.
비즈니스 환경에서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이야기는 대부분 중요한 시기에 어려운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것들이 많다. 비즈니스 이야기는 대체로 다음과 같은 유형들로 분류된다.
1. 단편 - 1~2분 내에 끝낼 수 있는 짤막한 이야기로서 중요한 교훈을 끌어낼 수 있는 것.
2. 시련 극복기 - 혹독한 시련을 겪고 이를 극복해내는 대하드라마. 이런 시련은 보통 인간승리의 교훈을 전달해 주는 경우가 많다.
3. 복잡한 스토리 - 어떤 오해 때문에 상황이 아주 복잡하게 얽히는 사례. 부지불식중에 내가 어떤 곤란에 처했을 경우 이는 그 자체로 매우 흥미 있는 이야기가 될 수 있다. 연사가 자신이 곤란한 상황에 빠진 경험을 이야기할 때 청중들은 비상한 관심을 갖는다. 이럴 경우 실제 일어났던 일 이상으로 윤색하지 않도록 한다.
4. 우화 - 성경이나 옛날 얘기, 신화, 종교 설화 등에서 끌어낸 예화를 말한다.
5. 시사적 사례 - 최근의 뉴스나 외국 사례를 들어 내 프레젠테이션에서 어떤 포인트를 부각시키려 할 경우를 가리킨다.
6. 패턴 스토리 - 몇 년에 걸쳐서 각기 다른 상황 하에서 유사한 포인트가 반복이 되는 경우
7. 교육적인 스토리 - 이야기와 교훈이 반복되는 예화. 이런 교육적 내용의 스토리는 이야기하는 중간에 청중들과의 상호 의견 교환이 필요하다.
이야기는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상황에 따라 다른 이야기와 배합을 할 수도 있다. 60분에 걸친 프레젠테이션 과정에서 위 7가지 유형의 이야기를 모두 활용할 수 있고 그것을 통해 다양한 성격의 청중들을 모두 만족시켜 줄 수 있다.
연설 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다른 방법.
· 1인칭 예화와 3인칭 예화를 언제 어느 때 적절히 써야 할지 구분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거의 모든 전문 연사들은 1인칭 예화를 쓰길 더 좋아한다.
· 가능한 감정을 자극하는 이야기를 활용한다. 이는 청중의 심리 조작을 위한 것은 아니며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하여 이야기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쓰인다.
· 개인적 이야기를 하면서 여기에 몰두되는 듯 보이는 것에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 이야기를 준비할 때 너무 감상적으로 흐르지 않게 만들도록 한다. 이야기를 능숙하게 전달한다면 모든 일은 다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다.
진실한 것만큼 경력 관리에 중요한 것도 드물다. 이야기를 윤색하는 일 없이 있는 그대로 전달함으로써 어떤 교훈을 얻도록 하는 게 필요하다. 내가 극복해낸 장애물에 대해 얘기하면 사람들은 내 노력에 대해 높이 평가할 것이다. 다음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본다. 즉 "내가 한 얘기가 순전히 거짓말이었다는 사실이 밝혀질 경우 곤란해질까?"
다음과 같은 격언에 비추어서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한다.
· 정직이야말로 최선의 전략이다.
· 뿌린 만큼 거둔다.
· 사고방식을 변화시키면 내 인생도 변한다.
· 1루에 나가지 않고 2루에 도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바람보다는 햇볕으로 나그네의 외투를 벗길 수 있다.
· 사람들은 내 언행보다는 행동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운다.
· 시간이 치료하지 못하는 상처는 없다.
때로 위와 같은 격언과는 상반되는 사례를 언급하는 것 또한 흥미로운 프레젠테이션이 될 수 있다.
** "Never Be Boring Again" by Doug Steven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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