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① 타겟 시장의 지리적 위치를 밝힌다.
타겟 시장의 밀집도나 기후, 기타 요소 등 적합한 정보를 포함한다.
② 타겟 고객의 기초적인 인구통계적 특징을 설명한다.
연령, 소득수준, 가족규모, 성별, 인종 등의 특성을 사용한다. 이때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할 사람들의 특징을 설명하는 효과적인 방법도 포함되어야 한다. 다른 기업을 상대해야 하는 경우라면 그들이 속해 있는 업종, 기업규모, 발전상태 등을 설명한다.
③ 가능성 있는 고객의 구매 동기와 구매 패턴을 세부적으로 밝힌다.
고객의 구매 결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들을 열거한다. 누가 구매 결정을 내리고, 얼마나 자주 구매를 하고, 어떤 지불 방법을 원하고, 그들이 안고 있는 주요 문제점이 무엇인지 설명한다. 이 섹션에서는 타겟 시장에 대해 구체적인 분석이 이뤄졌다는 확신을 주어야 한다.
④ 시장 규모를 추정한다.
잠재 고객 집단이 기업 성장에 필요한 수입을 창출하기에 충분한 규모라는 점을 보여준다. 여기에 담기는 정보는 확실하면 할수록 좋다. 제시한 숫자가 믿을 만한 근거를 갖고 있다는 점을 보여줘야 한다.
⑤ 현재의 시장 트렌드를 언급한다.
미래의 기업활동에 영향을 줄 변화상황을 지적한다. 어떤 트렌드는 도움이 되고, 또 어떤 트렌드는 불리할 것이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구매형태가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를 균형 잡힌 시각에서 볼 수 있도록 이 모두를 반영해야 한다.
"Business Plan in A Day " by Rhonda Abrams
728x90
'기획_보고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업계획서 작성 요령 - 5. 마케팅 및 영업계획 (0) | 2021.08.31 |
---|---|
사업계획서 작성 요령 - 4. 경쟁분석 (0) | 2021.08.31 |
사업계획서 작성 요령 - 2. 회사 소개 (0) | 2021.08.31 |
사업계획서 작성 요령 - 1. summary (0) | 2021.08.31 |
사업계획서 작성 요령 - 작성 전 (0) | 2021.08.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