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GE의 핵심 인재 양성 - 4. GE의 리더십 파이프 라인 구축

바보온달 2021. 9. 15. 19:44
728x90

좋은 사람을 선발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그들을 어떻게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훈련시킬 수 있는가’이고, 이것을 위한 시스템이 리더십 파이프라인이다. GE는 오래 전부터 수퍼급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리더십 파이프라인 시스템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이것을 통하여 세계 최고의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리더십 파이프라인의 역할


왜 기업들은 자사만의 인재 양성을 위한 리더십 파이프라인 시스템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을까? 그 이유는 리더십 파이프라인이 기업에서 추구하는 비즈니스의 정확한 목표를 향해 제대로 항해하기 위한 지도와 나침반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없으면 리더십은 모호하거나 단순하게 취급되므로, 리더십을 명확히 보여주는 틀이 되기도 한다.

리더는 리더십 파이프라인을 통해 자신과 부하직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비즈니스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공통의 언어로 사용할 수 있다. 게다가 리더십 파이프라인에 명시된 투명하고 공정한 인재 개발 및 역량 평가 시스템을 통해 업무 성과를 평가하는 공정한 기준을 마련할 수 있다. 리더십 파이프라인은 리더십 단계마다 필요로 하는 기술이나 역량을 분류, 정의하고 있으며, 다음 리더십 단계로 나아가려는 직원들에게 필요한 리더십 역량을 교육시켜 준비하도록 한다.

올바른 리더가 된다는 것.


리더십을 가지고 목표를 향하여 자신의 조직을 제대로 이끄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다. 이처럼 올바른 리더가 되려면 먼저 자기 고유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팀 전체의 업무를 전략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업무와 직원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인식을 가지고, 팀원이 성장하도록 올바르게 지도하여 팀원의 역량과 창의성을 극대화하도록 지원하고 조정도 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단계의 리더가 되었는데도 제대로 된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하고 실패한다. 과거 자신이 가장 잘하던 것, 지금의 위치로 진급시킨 자신만의 장점에서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결국 새로운 위치에서 올바른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과거 자신이 잘 하던 일을 그대로 하려는 경우, 부하직원과 경쟁을 하게 되어 마찰이 생기고 그의 성장을 가로막게 된다. 따라서 새로운 단계로 오른 리더는 부하와 경쟁하는 것을 멈추고, 그들을 돕고 지원하여 역량이 향상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리더십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6단계 프로세스


기업이나 조직에 적합한 리더십 파이프라인 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이것이 없으면 조직의 역량과 강점을 극대화하기 어렵고, 회사의 미래를 책임질 수퍼급 핵심인재를 양성할 수 없게 된다. 다음은 리더십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6단계 프로세스이다.

1단계 : 회사의 이해(UTC) Understanding The Company


  가장 먼저 회사가 추구하는 비전과 사명, 가치와 기업 문화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2단계 : 단계별 리더십 개발(DLL) Developing Leadership Level


  이전 단계에서 지금 단계로 변화하기 위해 바꿔야 하는 업무 활동이나 방향을 구체적으로 개발한다.

3단계 : 역량 진단 및 확인(DCC) Diagnosing & Check-up the Competency


  일반적으로 2가지를 사용하는데, 하나는 비즈니스 역량이나 업무 성취도, 실적을 평가하여 강점과 약점 그리고 부족한 것을 찾아내는 180도 평가이고, 다른 하나는 10에서 20가지의 리더십 요소들에 대한 360도 평가이다. 180도 평가는 자신과 상사가 작성 및 진단하는 것이고, 360도 평가는 자신과 상사는 물론, 동료와 부하 그리고 고객까지도 참여한다.

4단계 : 리더십 개발 계획 수립(PLD) Planning Leadership Development


  3단계의 진단과 평가 결과를 가지고 상사와 함께 개인의 리더십 개발 계획을 만든다.

5단계 : 리더십 교육 및 훈련(ETL) Educating & Training Leadership


  교육과 훈련을 받은 것을 비즈니스에 적용하고 활용하여 성과를 얻고 향상되어야 한다.

6단계 : 성과 극대화(MBP) Maximizing Business Performance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업무 성과를 확인하고 체크하여, 리더십 역량이 발전했는지 1년에 한 번씩 재점검해야 한다.



출처 : "GE의 핵심인재는 어떻게 단련되었는가?" by 심재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