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도구
탁월한 비즈니스 업무수행을 위한 다섯 가지 원칙에 다한 기초적인 이해가 되었다면, 이제 회사가 계획한 것과 실제 달성되는 것의 간극을 좁히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① 계획을 위한 계획이 아닌, 결과를 위한 계획을 하라.
대부분의 회사들은 사업계획을 짜는데 아주 익숙하다. 그런데 그 서류들이 책상 위에서 먼지에 쌓인 채 묻혀있는 일이 너무 흔하다. 왜 이런 것일까?
§ 계획을 실행하기 위한 진행과정이 지속적으로 기록하거나 보고하지 않는다.
§ 부족한 점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 책임을 지지 않거나, 지나쳐버린다.
§ 필요한 힘든 업무를 실행하기보다, 사람들은 서면으로 작성하는 것만 좋아한다.
§ 아무도 계획 실행을 위한 책임을 직접적으로 지려 하지 않는다.
전체적으로 볼 때, 상대적으로 극소수 회사들만이 계획을 행동으로 옮긴다. 효과적이고 실행 가능한 비즈니스 플랜은 다음의 요소들을 갖고 있다.
§ 사명(使命) 선언, 그리고 간결하고 실행가능한 비즈니스 전략.
§ 지속가능한 경쟁력의 이점, 그리고 이 이점을 보호하고 향상시킬 아이디어.
§ 도달할 수 있는 성장 목표. 그리고 이 목표는 비즈니스와 재원에 있어 수익을 올려줄 것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수립된다.
§ 성장을 위한 적절한 인력과 장소를 갖추고 있는지의 유무 분석.
§ 시장에서 얼마나 지속될 것인지, 어느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획득할 수 있는지, 제조 능력과 기타 부문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모든 예측과 가정을 포함한 리스트.
§ 현실적으로 계획을 수행하는데 포함되는 위험요소에 대한 현실적이고 빈틈없는 분석.
② 레이저 포인터처럼, 목표를 명확히 하라
비즈니스 계획을 갖고 있다면, 그 다음으로 운영 계획(플랜)과 예산 편성으로 발전해야 한다. 핵심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 비즈니스 플랜이 명확하게 열거되고, 조직이 달성하고자 하는 바가 명시되어야 한다.
§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절차가 무엇인지 운영 플랜이 구체적으로 열거되어야 한다.
§ 운영 계획을 실행하는 데 가용한 재원이 첨부된 예산이 추가되어야 한다.
비즈니스 계획과 운영 계획, 그리고 예산을 적절하게 짰다면, 모든 사람들은 당신이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실제 무엇인지, 그리고 당신이 그것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누가 책임을 지게 될 것인지, 어떤 비용이 소요될지를 알게 된다. 효과적인 방식과 보상 시스템이 여기에 추가된다면, 조직 전체가 책임감을 갖게 될 것이다.
③ 가능한 빨리 우선순위를 확립하라
운영 계획은 일반적으로 매우 전술적이다. 이는 사업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실제적으로 조직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상세하게 설명한다. 다시 말해 운영계획은 진행과정을 추적하는 이정표이자 측정 도구이다. 사실, 뛰어난 운영 계획은 사업을 위한 로드맵이자, 부차적으로 추적하기보다는 목표를 유지하는 도구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운영 계획을 포함한 정보는 가능한 빨리 획득하여 해결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궁극적으로, 해야 할 일은 개인 목표에서 회사의 재무 업무, 운영 계획, 그리고 비즈니스 계획에 이르기까지 시야(sight)의 일직선을 확립하는 것이다. 매년 최고의 결과를 만들기 위해, 이러한 계획은 1월 1일 작성되어야 한다. 만약 1/4분기를 사업 계획과 운영 계획을 만드는데 소비한다면, 실질적으로 결과물을 생산해낼 수 있는 전체 시간의 25%가 줄어들게 된다.
다음 해의 우선순위를 계획하려면 이번 년도의 3 혹은 4분기에 시작해야 1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다. 그런 다음 매월 마지막에 계획을 재평가하고 필요한 부분을 조정함으로써 계획이 항상 적절하고 분명하도록 하라.
④ 달성해야할 결과에 대해 책임을 배정하라.
최고의 결과를 만들기 위해 당신은 책임을 기본으로 하는 문화를 만들고자 할 것이다. 간단히 말해 이는 조직의 구성원들이 올바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책임감을 개인적으로 모두 갖춘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기업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아야 한다.
§ 모두가 조직의 사명과 선택된 전략을 믿도록 하라.
§ 모두에게 월별, 주별, 일별 목표를 제공하라.
§ 모든 업무에 마감 기간을 정하라.
§ 정기적으로 업무진행 회의를 개최하여, 한 명도 빠짐없이 각자 업무의 진행상황과 중요한 핵심 업무의 성취를 보고하도록 하라.
§ 변명이 아닌, 언제나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둬라.
§ 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 내 다른 사람들에게 자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격려하라.
§ 진행상황과 달성상황을 측정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만들어라.
§ 쓸모 없는 내부 정책이 있다면, 이를 솔직하게 시인하라. 그리고 사실을 근거로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명확하게 말하라. 어떤 의견불일치든 공개적으로 논의할 것을 요구하라.
§ 업무나 프로젝트의 완료에 대해 대대적이고 공개적으로 보상하라.
⑤ 무엇이 필요한지 지속적으로 의사소통하라.
의사소통은 업무를 적절하게 수행하기 위한 필수 경로다. 비즈니스 리더들에게 “걸어 다니며 대화를 나누는 것은”은 필수불가결한 요소다. 이는 회사 본부에 웅크리고 앉아있지 말고 회사를 돌아다니며 직원들과 직접적으로 이야기를 나누라는 뜻이다. 리더가 밖으로 나와 사람들과 만나면, 놀라운 일들이 생길 것이다.
이상적으로, 당신은 모든 사람들이 회사의 목표가 무엇인지 상세하게 알고 있기를 원할 것이다. 이를 달성하려면, 우선적으로 다음과 같은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 정보에 관해 “열린 문” 정책을 펴야 한다. 모두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에 관해 질문할 수 있는 자격을 갖고 있어야 한다.
§ 관리자들은 그들의 아이디어를 공개적으로 공유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모두는 자신들의 환경이 신선한 아이디어와 사물을 바라보는 다양한 방식에 개방적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 업무는 열심히 하되 사람들을 편안하게 만들어줘야 한다.
§ 직접적으로 하라. 행동을 촉구하는 비즈니스에 애매함 혹은 모호함이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해 확고함과 피드백을 요구하고, 더 나은 방법을 가르쳐라.
§ 모두에게 비밀스럽게 의사소통하지 말 것을 요구하라. 그리고 모두가 당신과 똑같은 “회사 목표”로 일원화되어있는지를 살펴라. 특히 평사원들의 언행을 주의 깊게 살펴보라. 그들이 비밀리에 들리는 나쁜 소식에 대해서도 당신에게 편안하게 말할 수 있도록 하라.
⑥ 가장 중요한 것을 측정하는 법을 배워라.
일단 추진력이 생기면, 경쟁자와 거리를 더 벌이기 위해 분발해야 할 때가 된 것이다. 이 상황에서 최대의 적은 아마도 자기 만족일 것이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일이 잘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의자를 뒤로 젖히고 자신들의 노고에 대한 달콤한 열매를 즐기고자 할 것이다. 그러나 세상은 항상 변하고 있기에, 이는 매우 위험한 생각이다. 비즈니스가 번창하려면, 언제나 변화에 대비하고 있어야 한다.
명심해야 할 점은, 변화가 언제 필요한지를 알려주는 조기경보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이 복잡할 필요는 없다. 필요한 것은 다섯 가지 핵심 원칙의 매트릭스를 착실하게 실행하는 데 있다. 또한 다음 사항을 염두에 두라.
§ 너무 많은 평가지표를 시도하지 마라. 각 원칙별로 한두 가지 지표면 된다. 그리고 그 한,두 가지를 유심히 관찰하라.
§ 선택한 평가지표는 이해와 해석이 수월해야 한다. 한눈에 한눈에 이를 읽고 진행 상황을 이해할 수 하라.
§ 평가지표를 퍼즐 조각으로 바라보라. 이러한 평가지표가 무엇을 말하는지, 당신에게는 어떤 의미인지를 해석하는 데는 판단력을 동원해야 한다.
§ 언제나 선행하라! 조기경보 신호가 작동하면, 무언가를 시작할 때다.
⑦ 초기에 실패에 직면해도 계획대로 진행하라.
한번이든 두 번이든, 모든 조직은 코스에서 벗어나, 문제에 직면한다. 그런 일이 발생할 때 정상 궤도에 오르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조직의 진정한 우선순위를 재정립하고 가장 수익성이 좋은 회사의 다섯 가지 특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그것은 다음과 같다.
§ 뛰어난 리더십 - 올바른 사람을 올바른 위치에 배치했는가? 모두가 명확한 목표와 그 과정을 추적할 측정 도구를 갖추고 있는가? 모두가 개인적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이러한 방향으로 업무를 조정해야 한다.
§ 효과적 판매 - 판매 팀이 목표를 만족시키고 있는지 확인하라. 판매 직원들이 실제로 판매에 전념하고 있는가 아니면 조직의 다른 업무로 바쁜가? 판매 중 일어나고 있는 훌륭한 사례나 방법을 찾아내어, 그 성공 스토리를 재생산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내라.
§ 탁월한 운영 - 효율적으로 조직을 운영 중인가? 현재 지출되고 있는 자금과 고객 만족을 위해 사용되는 모든 항목들을 분석하라. 경쟁사들을 연구하고, 그 연구 결과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단서를 찾아내라.
§ 재무 관리 - 재무 부서 직원들이 책임감을 갖고 있는지 살펴보라. 재무 업무를 감사하고, 채택해야 하는 최선의 업무 방식이 무엇인지를 찾아라. 회사를 위해 최고의 결과를 올린 사람들에게 보상하고 있는지 확인하라.
§ 고객 로열티 - 고객들이 행복한지 아닌지 살펴라. 고객들의 가장 일반적인 불만이 무엇인지 알아내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라.
by Bob Prosen, "Kiss theory Goodb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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