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젠테이션

설득력을 높이는 프레젠테이션 9단계_7. 식상한 표현을 던져버려라.

바보온달 2021. 10. 10. 16:54
728x90

진부한 비즈니스 어록은 금물이다.

프레젠테이션에 나쁜 영향을

끼치지 않는 어구나 표현일지라도

청중들은 이에 식상함을 느껴

프레젠터에게 등을 돌릴 수 있다.

흔하고 진부한 문구를

효과를 한층 극대화시켜줄 수 있는

흥미로운 어구로 변환하라.

 

 

  청중이 등을 돌리게 만드는 몇 가지 단어가 있다. 이런 단어는 너무 자주 사용되는 식상한 것들이라, 프레젠터을 지적 능력이 낮거나, 허술한 사람으로 비춰지게 만든다.

 

“제가 아는 바에 따르면…”

 

“아마도…”

 

“대부분의 경우에…”

 

“말하자면…”

 

“정말 엄청나게…”

 

“기본적으로…”

 

“원래…”

 

“에∼ 우선…”

 

“전에 제가 말했듯이…”

 

“솔직히 말해서…”

 

“여러분에게만 진실을 말하자면…”

 

“거듭 말하는 거지만…”

 

 

  이런 표현들은 청중에게 있어 프레전터가 말하는 것에 신빙성이 없거나, 그 자리에 억지로 나왔다거나, 혹은 계산적이라는 느낌을 전달한다. 이 느낌은 청중이 프레젠터에게 기대하는 것과 정반대의 것이다. 청중이 원하는 것은 명확한 내용을 강렬하고 힘있게 표현한 것이다.

말하는 내용에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보다 강렬한 어구로 바꿔 보라.

 

 

“지난 2/4분기동안 저희 회사가 올린 성과,

그리고 새로운 상품을 출시한 사실에 따르면,

매출이 성장세에 있습니다.

우리는 한 걸음 더 앞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 두 명의 지원자는 모두 훌륭합니다.

우리가 예산만 충분하다면,

두 명을 모두 선택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회사가 해외 진출을 적극 모색하면서,

현재 회사의 사정상

David 씨의 마케팅 경력보다는

George 씨의 재무 분석 능력이

더 필요하다는 판단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George 씨를 선택했습니다.

만약 팀이 다른 방향을 모색한다면,

David 씨와 함께 일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추수감사절 다음 날에

업무를 할지 안 할지

아직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것 한 가지는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1/4분기, 2/4분기와 마찬가지로

3/4분에도 주문 물량이 많다면,

그날 금요일 아침에

밝은 마음으로 얼굴을 봅시다.

이것은 행복한 고민입니다.

우리는 우리 상품을 좋아하는

고객을 가진 행운아입니다.

위대한 한 해가 되고 있습니다.”

 

 

  모든 프레젠테이션은 강렬하고 직선적이어야 한다. 움츠러들거나, 말한 것의 효과를 감퇴시키는 수식어를 사용하지 마라. 사람들이 평소에 듣고 들어 닳아빠진 진부한 표현을 없애고 청중과 결합해야 한다. 공간만 차지하는 이런 표현을 써서 애써 전진한 상태에서 후퇴의 상황을 만들라 말라. 프레젠테이션 연습을 녹화하여, 이러한 부적절하고 진부하고 약한 표현들을 얼마나 많이 사용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 후 흥미진진하고 직선적이고 더 강렬한 방식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차분히 고민하라. 그로 인해 청중의 사랑을 받게 될 것이다.

- Presentation S.O.S, Mark Wiskup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