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관리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관리자로서 실패하지 않기 위해 꼭 익혀야 하는 4가지 기술.
1. 반드시 좋은 사람을 선별한다.
첫째, 반드시 좋은 사람을 선별한다. 인재를 고용할 때는 본인의 감정, 학습, 기억,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을 고용해야 한다. 관리자로서 탄탄하게 출발하려면 당신은 사람을 변화시키겠다는 희망적인 생각은 버리고, 대신 당신이 원하는 자질을 가진 사람을 선별하는 데 시간을 써야 한다. 어떻게 이것을 할 수 있는가? 정답은 없지만 따를 만한 지침은 다음과 같다. 먼저 당신이 어떤 사람을 원하는지 알아야 한다. 또한 채용 인터뷰시 당신이 원하는 대답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2. 원하는 기대치를 명확하게 정의한다.
좋은 관리의 두 번째 기본 기술은 원하는 기대치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이다. 혼란은 효율성과 집중에서부터 팀워크와 파트너십까지 그리고 자부심과 만족에 이르기까지의 진행을 방해할 뿐이다. 관리자들은 명확성이 중요하다고 지적하지만 실제로 기대치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데는 능숙하지 못하다. 조사에 따르면 50퍼센트 미만의 직원들만이 직장에서 그들에게 요구하는 기대치를 알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알고 있는 일도 실천하기 힘든 법이다.
좋은 관리자는 직원을 채용할 때 “당신은 어떤 일로 월급을 받는다고 생각합니까?”와 같은 강력한 질문을 던진다. 그리고 모든 미팅, 대화, 프레젠테이션에서 기대치를 명확하게 정의하려고 노력한다. 다만 이러한 의사소통은 직원에 대한 불신이나 실망이 은연중에 드러나므로 어조와 억양 등에 유의해야 한다.
3. 칭찬과 인정
세 번째 기본 기술은 칭찬과 인정이다. 어떤 특정한 결과가 반복되기를 바란다면, 우리는 이런 행위들이 확실하고 즉각적이고 긍정적인 결과에 부합한다는 점을 확신해야 한다. 즉 훌륭한 성과를 즉시 인정하고 그것을 칭찬하는 관리자가 되어야 한다. 칭찬은 훌륭한 성과에 대한 단순한 반응 그 이상이다. 탁월한 업무 능력은 단번에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반복적인 연습과 지속적인 노력의 산물이다. 관리자의 끊임없는 칭찬은 직원들을 최고 수준에 도달하도록 하는 발판이 될 것이다. 칭찬이 자만심을 만들 거라는 오해는 하지 말라.
4. 따뜻한 관심
좋은 관리의 마지막 기술은 따뜻함이다. 직원들을 따뜻한 관심으로 대해야 한다. 많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관리자가 관심을 보이는 직원들은 더 생산적이다. 또한 직원들이 관심을 받고 있다고 느낄 때 무단결근 횟수, 작업 중 사고발생 빈도수, 산업재해 보상 소송 제기 수, 현장 절도건수, 퇴직자 수가 감소하고, 직원들이 회사에 더 충성하게 된다. 성과를 어떤 식으로 측정하든 관심 그 자체는 성과를 이끌어낸다.
직원들에게 당신이 그들에게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하라. 그들의 성공을 바란다고 말하며, 그들에게 자신감을 지속시켜라. 그들의 성공을 바란다고 말하며, 그들에게 자신감을 지속시켜라. 그들의 사적인 삶에 관해 알기 위해 노력하고, 가능한 한 업무 일정을 개인의 일정에 맞추어 주어라. 또한 좋은 관리자는 성과가 좋지 않은 직원들을 정확한 방법으로 재빠르게 다룬다. 또한 직원이 보통 수준의 성과에서 버둥거리는 모습을 참고 바라보지는 않는다. 좀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직원의 성공에 관심을 갖는 관리자는 이르다 싶은 시기부터 빈약한 성과에 대해 채근한다.
적절한 사람을 선별하고, 명확한 기대치를 설정하며, 성과를 인정하고 칭찬하라. 그리고 직원에게 관심을 가져라. 이 네 가지 기술은 좋은 관리의 기본 기술이다. 이들을 잘 실천하면 당신은 관리자로서 실패하지 않을 것이다.
CEO가 원하는 한가지 능력" by 마커스 버킹엄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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