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는 효과적이기 위해 분량이 꼭 많아야 할 필요는 없다. 계획서 한 장만으로도 회사의 미래에 대한 비전과 구체적 실현방안을 충분히 알릴 수 있다. 사업계획서를 미리 준비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내 생각을 확고히 하여 직원들이나 파트너 업체, 공급업체, 고객사들을 내 편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한다는 데 있다.
1. 비전 선언
효과적인 비전 선언문은 아이디어 배후에 있는 열정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자신감이 넘치고 미래의 가능성을 볼 수 있게 하는 내용으로 가득 차 있으며 실현하고자 하는 꿈을 상대방에게 깊이 각인시켜 준다.
한 장의 사업계획서에서 비전 서술 부분에는 분석적 내용이 들어가선 안 된다. 그 대신 여기에는 설립하고자 하는 사업의 유형을 생생하게 그려내는 그림이 들어가야 한다. 이 부분은 열정으로 가득찬 내용으로 채워져서 이 글을 읽는 직원이나 투자자가 흥분할 수 있을 정도가 되어야 한다. 이 글을 통해 나의 비전을 이해시킨 다음에는 직원이나 투자자가 꿈의 실현 가능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훌륭한 비전 선언문은,
· 거창하고 이상주의를 내세워야 한다 - 엄격한 사실과 통계수치에 구속되지 않고 가능성에만 초점을 맞춰도 전혀 문제가 없다.
· 읽는 것 자체로도 흥미가 있어야 한다 - 비전 선언문은 감정적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 생생한 이미지를 연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
· 모든 가능성의 한도까지 밀어붙이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
· 내가 진행할 비즈니스에 대한 열정과 정성을 있는 그대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 독자가 미래에 대한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 그것도 아주 매혹적인 스타일로 하면 더 효과적이다.
· 비전 선언문에서 하는 약속은 그대로 이행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 그 대신 비즈니스 컨셉이 점차 발전됨에 따라 진화되어가는 것으로 받아들여져야 한다.
오래 기억에 남는 비전 선언문 예시.
· Acme Electronics Inc. (가칭)를 서부지역 최고의 산업용 제어기기 제조업체로 성장시키기 위해 우리는 제조업에만 전념하는 것에서 탈피하여 엔지니어링 컨설팅, 현장 서비스 등 고부가가치 서비스 부문까지 진출하여 AEI의 매출을 향후 5년 내에 2천만 달러로 증대시킬 방침이다.
· 향후 3년 내에 Therapeutic Herbs Inc.는 척추전문의, 외과의들이 주로 사용하는 고급 정형소재 생산 및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로 성장하여 500만 달러의 매출실적을 올릴 것이다.
· Zurich Garden Window Company는 앞으로 3년 내에 정원 창문과 천창(天窓)의 제조·판매 사업을 통해서 5천만 달러 규모의 가정용 제품 판매업체로 성장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 GeoTech는 LA에 본사를 둔 회사로서 향후 다음 분야에서 세계적인 업체로 발돋움하고자 하고 있다.
- 지구상의 자원보호를 위해 노력을 경주
- 혁신적 제품의 도입
- 교육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프로그램 실시
- 고객 위주의 서비스 제공
GeoTech는 본사가 위치한 지역에서 회사건물이 아름다운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업계에서 정평이 나 있는 고객서비스와 지역사회 봉사활동으로도 유명하다. 이 회사는 대자연에서 생산되는 풍부한 원료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제품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회사 고유의 비전 선언문을 작성하기 위한 요령.
(1) 백지를 놓고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하나씩 적어 나간다.
· 내가 속한 회사가 어떤 면에서 유명해지기를 원하는가? 그리고 나는 여기에서 어떤 역할을 하기를 원하는가?
· 내 사업체와 고객들은 어디에 위치하는가?
· 어떤 유형의 고객, 전략적 파트너, 협력사들을 유치하기를 원하는가?
· 신생회사의 경우라면 언제쯤 회사를 설립할 계획인가?
· 내가 회사를 설립(또는 확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주된 차별화 포인트는 어디에 있는가?
· 사업 자금은 어떻게 조달될 것인가?
· 예비 고객, 직원, 공급업체, 파트너 업체들과는 어떤 식으로 관계를 맺기 원하는가?
· 내가 종사하는 비즈니스에 관해 내가 갖는 신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그리고 이런 신념들이 내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보는가?
다음 3가지 중요한 특징은 무엇인가?
* 제품과 서비스
* 잠재적 고객
* 경쟁을 원하는 비즈니스 유형
(2) 다음 공란을 채우는 방식으로 비전 선언문 초안을 잡는다.
"향후 ____ 년 내에 우리는 _________________ 를 제공하여 연 매출액 _____ 을 달성하여 지역/전국/세계 최고의 기업이 될 것임을 지향한다."
(3) 위의 선언문 초안을 다듬어서 다시 써보고 여기에 1단계에서 적어놓았던 몇 가지 아이디어를 더한다.
(4) 그런 다음 위에 쓴 것과는 무관하게 아무런 제한 없이 최고로 낙관적이고 모든 정열을 다 표현하는 선언문을 써 본다.
(5) 이렇게 쓴 비전 선언문을 주위에서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보여주면서 의견을 묻는다. 이것을 청취한 다음 며칠 생각을 한 뒤 그들의 아이디어를 최종 선언문에 반영한다.
(6) 최종적으로 내가 쓰는 비전 선언문은 내 스타일과 용어선택에 따라 작성되어야 한다.
2. 기업 사명 선언
기업사명 선언문은 비즈니스의 존재의의를 간결하고도 오래 기억이 남도록 서술한 것이다. 이는 사람들이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돈을 주고 구입하려 드는 이유를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기업사명 선언문은 고객과 주주들에게 회사가 약속한 사항들을 반영하는 것이다.
효과적인 기업사명 선언문은 회사의 포부와 목표를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이는 회사 직원들과 고객들이 어떤 혜택을 얻을 수 있을지 보여주는 좋은 수단이 되기도 한다. 성공적인 사업체는 언제나 고객과 자신의 이익을 적절히 잘 안배할 줄 안다. 이 균형을 제대로 잡을 수 없다면 장기적으로 충분한 수의 고객을 확보할 수 없게 될 것이다.
기업사명 선언문은 ;
· 반드시 돈과 관련된 얘기를 할 필요는 없다 - 그 대신 고객들에게 어떤 혜택이 돌아가는 지 구체적으로 밝힌다.
· 사업주의 열정과 헌신성을 반영해야 한다 - 일시적인 사업 부진에 부딪친다 해도 이에 굴하지 않는 힘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 분명하고 간결해야 한다 - 사람들이 주된 포인트가 무엇인지 즉시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간결하게 쓰여진 기업사명 선언문은 장황한 표현으로 초점을 흐리지 않고 정확하게 핵심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 비즈니스가 성공할 수 있는 이유를 분명히 밝힌다.
효과적인 기업사명 선언문 예시
· Video Arts는 고객들의 아이디어를 은막(銀幕)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우리는 고객들의 사업 성공을 위해 유능한 직원을 선발하는 일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 우리는 창조적인 창호(窓戶) 제작 디자인을 통해 자연의 아름다움을 가정에 실현하는 일에 전념하고 있다.
· 우리는 비즈니스 설립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모험사업가들의 기업 신설 업무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 North Shore Entrepreneur Association의 조직사명은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과 비즈니스 리더 발굴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다는 데 있다. 우리는 회원사들에게 인적 네트워크와 각종 자원을 제공하여 목표를 실현하고자 한다.
· AFL의 사명은 고객들의 금전적인 걱정을 덜어주고자 하는 데 있다. 우리는 고객의 사망, 질병, 장애, 배우자 사별 등 유고시에 발생할 수 있는 재정적 부담을 사전에 준비하도록 하여 그런 목표를 실현하고 있다. 우리는 또한 고객의 은퇴 후 장기 연금 계획도 제공하고 있다.
· 우리는 음성인식 프로그램을 통해 음성을 문자로 전환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다.
· 우리는 기업의 성장에 따라 사무실용 가구, 기업자문 서비스, 사업계획 서비스 등을 총체적으로 제공하는 회사다.
· United Parcel Services는 비즈니스의 진행속도와 같이 움직인다.
· 우리는 일본의 미각을 각 가정에서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LensCrafters는 한 시간당 각 고객이 세상을 좀더 잘 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우리는 고객들이 좀더 편안한 취침을 할 수 있게 도움으로써 더욱 활기찬 삶을 살 수 있도록 만든다.
잘 꾸며진 기업사명 선언문을 작성하기 위한 요령은 다음과 같다.
(1) 백지를 놓고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하나씩 적어 나간다.
· 내가 만드는 제품과 서비스는 무엇인가?
· 내 회사를 다른 경쟁사와 차별화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 이상적인 고객의 특성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내가 판매하는 제품(또는 서비스)을 통해 고객들은 어떤 혜택을 얻는가?
· 내 회사가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혜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이 사업을 계속하여 개인적으로 어떤 만족을 얻고자 하는가?
· 내 사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최고의 가치는 무엇인가?
· 내 사업에서 가장 중심적인 가치는 무엇인가?
(2) 고객의 관점에서 내 회사의 존재의의를 설명하는 1~6가지 키워드를 활용하여 기업사명 선언문의 초안을 작성한다.
(3) 이 초안을 검토한 후 1단계에서 나왔던 아이디어를 덧붙여 다시 선언문을 작성한다.
(4) 이렇게 쓴 기업사명 선언문을 주위에서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보여주면서 의견을 구한다. 이들의 의견을 들어본 다음 그들의 아이디어를 최종 선언문에 반영한다.
(5) 며칠 간의 여유를 둔 다음 이 선언문이 내가 원래 쓰고자 한 것과 일치하는지, 더 다듬어질 수 있을지 생각해보고 한 단어, 수식어에까지 신경을 써서 최종 선언문을 작성한다.
3. 목표
목표는 내가 목적으로 했던 것을 구체화시키며 그 다음 이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그 진전상황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게 해준다. 목표는 중요한 사항에 초점을 맞추게 하며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비전 선언문은 회사가 추구하는 이상을 서술하고 기업사명 선언문은 독자의 기억에 오래 남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여지는 반면 목표 부분은 구체적으로 이를 어떻게 실행해 나갈 것인지 밝히는 장소다. 이 부분에서는 미리 설정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어떤 자원을 얼마만큼 활용할지 밝혀야 한다. 대체적으로 대부분의 사업계획서는 다음 8~9가지 목표를 설정하곤 한다.
· 매출에 대한 목표
· 수익성 달성치에 대한 목표
· 마케팅 활동에 관한 2~3가지 목표
· 운영(제조, 인사 등)에 관한 4~5가지 목표
좋은 목표란,
· 매우 구체적이고 목표가 분명해야 한다.
· 수량화가 가능해야 한다 - 그래서 진전상황이 정기적으로 평가될 수 있어야 한다.
· 기업운영상의 책임소재 파악이 잘 되어야 한다 - 즉 조직 내 특정 직원들에게 특정 업무가 맡겨지도록 한다.
· 가능하다면 목표를 어떻게 성취할 지에 대해서도 언급이 되어야 한다.
· 구체적이어야 한다 - 오해의 소지가 있게 모호한 용어로 쓰여 있기보다는 이름과 내역까지 모든 사항을 자세히 적어놓아야 한다.
· 목표 성취 기일을 명시한다 - 그렇게 해서 오해의 소지를 원천 봉쇄해야 한다.
· 서술 부분에 분명하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포함시켜 놓는다 - 그럼으로써 조직 내 누구든지 혼란을 초래하지 않고 같은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다.
· 비전 및 기업사명과 일치될 수 있도록 한다 - 즉 어떤 목표를 성취했을 때 원래의 비전과 기업사명까지 동시에 성취할 수 있도록 하라는 것이다.
스포츠 의류제품 제조회사의 사업 목표 예시
· 2005년도에 매출을 550만 달러, 2006년에 700만 달러, 2007년에 900만 달러로 올려놓는다.
· 2005년도에 세전 수익을 48만 달러로 증대시키고 이듬해에 수익마진을 매출의 10%로 높인다.
· 2005년에 10가지 신제품을 내놓고 이로부터 최소 75만 달러의 매출증대 효과를 얻는다.
· 2005년에 적어도 7개의 소매점을 새로 오픈하여 유통채널을 확대한다.
· 2005년에 NBA와 NFL로부터 제품 라이선스를 얻어서 각 라이선스 당 최소 50만 달러의 추가 매출효과를 얻는다.
· 회사의 운송비용을 현행 매출의 5%에서 2005년 1분기까지 매출의 3% 수준으로 줄인다.
· 재고관리에 적극적으로 나서 현재 재고를 93% 수준으로 유지한다.
· 총 제조생산 시간 대비 잔업 시간을 3% 미만으로 감소시킨다.
· 기일 내 납품 비율과 주문 배수 처리율을 98% 이상으로 유지한다.
효과적인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한 요령
(1) 내년 말에 가서 강조하기를 원하는 세 가지 성취 사항을 머리 속에 그린 후 이를 백지에 적는다.
(2) 그 다음 과거에 거뒀던 성공과 실패 사례, 그리고 생각을 해봤던 아이디어들을 적어본다. 미래에 이들로부터 얻을 수 있는 교훈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미래에 성공이라고 부를 수 있는 요건은 무엇인지 가급적 상세하게 적어본다.
(3) 이제 좀더 구체적으로 다음 중 어떤 목표를 지향하는지 결정한다.
· 재무실적(매출, 수익, 현금흐름, 재고, 부채)
· 마케팅(판매대수, 매출량, 고객 수)
· 운영상의 실적(직원 수, 서비스 시간, 배달 시간)
· 인사관련 실적(이직률, 훈련시간, 잔업시간, 직원사기)
· R&D(진행 중인 프로젝트 개수, 비용 절감액, 생산성)
· 제조업 관련 실적(생산능력, 품질, 효율, 다운타임)
· 직원 관련 실적(노동시간, 임금수준, 직원만족도)
· 기타(수상 실적, 주주 배당금, 지역사회 공헌도)
(4) 위의 1~3 단계에서 얻어진 자료를 활용하여 약 6가지의 주된 목표를 정한다. 이 각 목표에 대해서 다음 사항들을 생각해본다.
· 이 목표 성취를 위해 필요한 활동이 무엇인가?
· 어떤 일이 언제 일어날 것인지 추가 서술한다.
· 각 목표 성취에 따른 재무상의 변화는 어떤 것이 있을지 서술한다.
(5) 내가 수립한 목표를 가능한 한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다시 적는다. 며칠이 지난 다음 이를 다시 점검해보고 이들 목표가 아직도 중요하게 생각되는지 자문해본다. 최종적으로 만족스럽게 느껴질 때까지 글을 다듬어 쓴다.
4. 전략
전략은 조직의 방향을 설정하고 조직이 중시하는 가치를 결정해준다. 전략은 또 조직의 범위를 결정하는 역할을 하여 어떤 일을 하든지 좀더 분명한 방향의식을 갖게 만든다. 무엇보다도 먼저 전략을 결정했다면 그 다음 어떤 비즈니스 관련 결정을 내리는 것도 쉬워질 수 있다.
모든 산업분야에는 대체로 4~6가지 표준 업무관행이 존재한다. 해당 산업분야의 선도업체가 어떤 일을 하는지 주시한다면 그런 표준 업무관행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
21세기 기업전략의 핵심 사항 예시
1. 가격이 전부가 아니다 - 수많은 고객들이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 받기 위해 얼마든지 비싼 가격을 지불할 용의를 갖고 있다.
2. 최고의 인력을 영입한다 - 그리고 이들에게 회사 실적을 공유하게 만든다.
3. 생각과 행동에 망설이지 않는다 - 그렇지 않으면 경쟁사에 시장을 선점당할 수밖에 없게 된다.
4. 뛰어난 제품을 가졌더라도 실행 면에서 부족한 것보다는 제품이 평범하더라도 실행을 제대로 시킬 수 있는 편이 낫다.
5. 외부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데 인색하지 말아야 한다 - 나에게 조언을 듣기 원하는 누구에게든 기꺼이 정보를 제공한다.
6. 모든 것을 혼자서 처리해서는 안 된다. - 내가 가장 잘하는 일에 특화하고 다른 것은 과감히 외주로 처리해야 한다.
전략은 산업계에서 상식처럼 받아들여지고 있다. 업계전문지를 읽을 경우 여기서 내가 속한 업계에 관한 중요한 전략을 얻을 수 있다. 그런 업계 전략은 업계 선도기업들의 업무처리 방식을 반영한다. 잘 정리된 업계 전략은 해당 업계의 기초 기술이 근본적으로 변화하지 않는 한 장기간 적용될 수 있다.
전략은 외부적인 것과 동시에 내부적인 영향까지 감안해야 한다. 외부적 전략은 비즈니스 성장 기회에 초점을 맞추거나 외부적 위협에 대처하는 방식을 강구해야 한다. 내부적 전략은 문화, 능력, 효율성, 수익성 측면에서 회사의 강점과 약점을 모두 상세히 분석한 다음 대응방식을 강구해야 한다. 효과적인 전략 선언은 해당 업계에 적용되는 것인 동시에 보편성 또한 갖추고 있어야 한다.
효과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세우려면,
(1) 먼저 내가 속한 산업분야에 대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본다.
· 어떤 사업기회가 존재하는가?
· 이들 사업기회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겠는가?
· 어떤 위협요인이 존재하는가?
· 어떻게 하면 이들 위협을 피할 수 있겠는가?
· 현재 업계 내에서 어떤 것들이 핫이슈가 되고 있는가?
(2) 그 다음 현재 고객들을 생각해본다.
· 현재 고객들은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가?
· 현재 고객들에게 제품(또는 서비스)을 판매하는 최선의 방법은 무엇인가?
· 향후 고객들에게 제품 판매를 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이겠는가?
· 더 많은 고객들에게 판매 범위를 넓히려면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3) 그런 다음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좀더 질문을 던져본다.
· 현재 가장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어떻게 하면 이를 개선할 수 있겠는가?
· 지금 당장 우리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무엇인가?
·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겠는가?
(4) 현재 회사의 성장과 수익성 또는 효율성 증대를 가로막는 가장 중요한 장애요인 세 가지를 들어본다. 아니면 빈 종이에 각 문제를 적어본다.
· 각 문제의 근본적 원인
· 어떤 면에서 변화가 필요한가?
· 미래에 개선정도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5) 위의 1~4단계에서 수집된 모든 자료를 근거로 현재 비즈니스에 있어 모든 성공요인과 장애요인을 열거한다. 그런 다음 이에 상응하는 미래 비즈니스에 있어서의 성공요인과 장애요인도 열거한다.
(6) 마지막으로 회사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5가지 영역을 선정한다. 이 각 영역에 대해 전략 선언을 간결하게 서술한다.
· 이 영역이 어떻게 성장하고 관리될 수 있겠는가?
· 장래에 생겨날 사업기회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중요한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하겠는가?
(7) 며칠에 걸쳐 일단 써놓은 초안을 반추해본다. 그런 다음 전략 선언문을 다시 쓰도록 한다. 글의 명료성을 높이기 위해 전보다 글의 분량을 줄여서 써본다. 최종 결과가 만족스럽게 느껴질 때까지 계속 수정을 가한다.
5. 계획
계획이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어떤 구체적 행동이 취해질지 정해놓는 부분이다. 사업의 전략과 목표, 계획은 성취될 수 있으려면 모두 일관성을 가져야 하며 상호 연관성도 있어야 한다.
계획은 행동의 지침이나 마찬가지다. 비즈니스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은 실제로 자신이 처리할 수 있는 것 훨씬 이상으로 많은 업무처리 리스트를 갖고 있다. 한 장의 사업계획서에서 계획 부분에는 이들 중 어떤 아이템이 회사 성장을 위해 진정으로 중요한지 우선순위를 결정해주는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
따라서 좋은 계획이란,
· 목표 및 비즈니스 전략과 직접 연관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
· 행동 중심적이어야 한다 - 분명한 마감일자가 정해지고 누구에게 책임소재가 있는지 확실해야 한다.
· 실행을 위해 필요한 시간과 비용도 정확하게 추산되어야 한다 - 이를 통해 얼마만큼의 소득이 발생하고 성공 여부를 측정하는 기준 또한 밝혀져야 한다.
· 각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데 필요한 자원이 충분히 준비되기 전까지는 일에 착수하지 않도록 만든다.
· 사업을 확대시키는 데 필요한 활동을 중심으로 서술되어야 한다 - 그냥 듣기 좋은 소리지만 실제로 별로 중요하지 못한 이슈만을 나열하는 것은 아무런 쓸모가 없다.
좋은 계획의 사례
· 새로운 "해충박멸" 마케팅 캠페인을 6월 15일부터 개시한다.
· 3월 30일까지 25명의 기술자를 고용한 후 훈련을 시킨 다음 나머지 인원은 11월 30일까지 채용, 훈련을 시킨다.
· 6월에 런던 전시회에 참가한 다음 8월에는 도쿄, 11월엔 뉴욕 전시회에 참가한다.
· John Smith는 2월 28일까지 자금지원 심사위원회에 지원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 3-4분기 세금정산 세미나 관련 브로셔 개정작업을 시작한다. Henry Smith가 이 프로젝트 팀장을 맡을 예정이다.
· 8월 1일까지 기존 고객들로부터 20건의 성공사례를 수집한다. 이들 성공사례를 9월 1일까지 새로운 PR프로그램에 포함시켜 10월 1일 신제품 출시 날짜에 맞춰 함께 배부할 수 있도록 한다.
· 12월 31일까지 새로운 웹 기반 직원훈련 모듈 개발을 완성하여 내년 1-4분기에 실행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신임 전무이사를 5월 15일까지 채용한다.
· 신규 고객들을 위한 2건의 세미나를 6월과 12월에 개최한다.
· Dunedin에 위치한 새로운 제조시설을 5월 15일까지 이전 완료시킨다. John Jones가 이 프로젝트 팀장을 맡도록 한다.
· 새로운 피부보호 화장품을 6월 30일까지 출시한다. M. Jones가 신제품 출시 업무 책임자를 맡는다.
· 4월 말까지 새로운 영업책임자를 채용한다. 신임 책임자를 금년 말까지 콘도 판매업무에 치중하도록 만든다. RonSmith가 이 팀의 책임자 겸 훈련 담당자를 맡도록 한다.
7월 31일까지 새로운 MRP 소프트웨어를 설치, 실행하도록 한다.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통해 재고를 3.3개월 분량까지 점진적으로 줄여나가도록 한다. 이 프로젝트는 G. McDonald가 책임지도록 한다.
효과적인 계획서를 쓰기 위해서는,
(1) 각 전략이나 목표에 대해서 사업 운영에 구체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프로젝트를 생각해낸다. 그런 다음 각 프로젝트에 대한 질문을 3가지씩 던진다.
· 이 프로젝트를 완성할 경우 어떤 변화가 있을 것인가?
· 최종적으로 나온 결과를 어떤 기준으로 평가하는가?
· 이 프로젝트가 거쳐야 할 다음 3가지 단계는 무엇인가?
(2) 프로젝트 후보 리스트를 점검한 후 가장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5~6가지 프로젝트를 선정한다. 이들을 종이에 적은 다음 각 프로젝트에 대한 마감기일과 책임자를 기입한다.
(3) 그 다음 이들 5~6개 계획을 문장 형식으로 다시 적는다.
(4) 이렇게 작성된 프로젝트 계획을 며칠간 두고 숙고해본다. 그런 다음 각 프로젝트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고 내가 선정했던 5~6개 계획이 적절했는지 검토한다. 최종적으로 만족스럽게 느낄 수 있을 때까지 이런 과정을 반복한다.
6. 샘플 사업계획서
【 Professional Business Interior Systems - 2004 Business Plan】
(1) 비전
우리의 비전은Professional Business Interior Systems (PBIS)을 10~15명의 직원을 두면서 저가대 사무실 가구 및 기타 시스템 가구 전문업체로 성공시켜 나간다는 것이다.
(2) 사명
미적 감각을 가지면서 기능적이고 유연성 있으며 저렴한 가격대의 사무실 가구를 구입하는 데 많은 경험을 갖춘 업체에서 모든 사무실 가구를 구입하려는 기업체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시장 요구에 부응하고자 한다.
(3) 목표
· 2005년 회계연도에 50만 달러의 매출과 10만 달러의 세후 수익을 올린다.
· PBIS의 매출 총이익을 현행 28%에서 35%로 늘린다.
· 평균 주문액을 늘려 전체 주문 중 50% 이상이 1만 달러를 넘고 20%가 2만 5천 달러를 초과할 수 있도록 한다.
· 고객들을 위해 연간 최소한 15회에 걸친 효율성 제고 워크숍을 개최한다.
· 직원들의 작업시간을 주간 40시간 이내로 한정시키고 이를 위해 2월 내에 보조직원을 채용한다.
(4) 전략
· 사무실 시스템 가구 분야의 선도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서비스 측면에서 발군의 노력을 기울인다.
· 시카고 지역에 위치한 성장 기업들에게 주된 전략적 초점을 맞춘다.
· 시카고 지역 내의 금융기관, 보험회사, 컴퓨터업체들에 마케팅 홍보활동을 집중한다.
· 경상비용을 낮게 유지하여 현재의 가격 경쟁우위를 계속 지켜나간다.
· 전시공간 설치에 투자를 하거나 과도한 재고 유지를 하는 대신 카탈로그 등 통신판매 수단에 치중하여 비용을 줄인다.
· 모든 유통 활동을 한 곳으로 집중시켜 물류비용을 최소화 한다.
· 현재의 공급업체 수 5개를 3개로 줄여 제조업 과정을 단순화하여 규모의 경제를 실현한다.
(5) 계획
· 2004년 1월 31일까지 영업 브로셔를 개편한다.
· 2004년 2월 28일까지 5천 건의 브로셔를 발송 완료한다.
· 2004년 6월 30일까지 새로운 기기 공급업체 선정과 공급계약 협상을 마무리한다.
· 2004년 8월 30일까지 새로운 기기 공급계약 체결내용을 공표한다.
· 2004년 5월 30일까지 PC 기반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구입한다.
· 2004년 8월 30일까지 고객들에게 새로운 디자인 옵션을 제공한다.
· 2004년 4월 30일까지 마케팅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응답자료를 담은 데이터베이스를 개편한다.
· 2004년 1월 15일까지 사장 비서 채용공고를 주변 사람들에게 알린다.
· 2004년 7월 30일까지 새로운 포장재 디자인과 POS 관련 물품을 개발한다.
· 2004년 7월 1일부터 발효되는 직원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수립한다.
【 Galactic Technologies, Inc. - Business Plan Summary 】
(1) 비전
비전은 향후 3년에 걸쳐 Galactic Technologies, Inc. (GTI)를 에너지 절약 기술을 개발, 상용화하는 전문 기술기업으로 만들어 1억 달러 규모의 회사로 성장시키는 것이다.
(2) 사명
기업사명은 가능한 한 적은 분량의 에너지를 사용하여 소비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기술을 개발, 상용화하는 데 있다.
(3) 목표
· 연 매출을 최소 연간 25%씩 증대시킨다.
· GTI의 이익마진을 현행 18%에서 25%로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추가 자본 투자 없이도 연간 주당 1달러씩 배당이익을 높여 나간다.
· 소비가전 전시회에 회사의 신기술을 선보인다.
· 회사의 지적 재산권 보유내역 가운데 새로운 기술 3건을 추가한다.
(4) 전략
· 2월 28일까지 'SonicBoom'과 'Eastwood' 기술에 대한 개발작업을 완료시켜 여기서 개발된 제품이 시험생산 단계에 돌입할 수 있도록 한다.
· 'CardSupp' 기술에 대한 결함 수정작업에 들어가서 8월의 출시에 맞춰 신제품이 생산될 수 있도록 한다.
· 1차 공급업체에서 제대로 제품 생산을 하지 못할 경우 제조설비 가동을 계속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회사의 2차 공급업체 네트워크를 확대시킨다.
· 최첨단 기술을 개발하는 별도 작업장을 회사 외부에 설립한다.
· 새로운 기술자들을 채용하여 기존의 제품개발팀에 배치한다.
· 유명 마케팅 전문가들을 헤드헌팅 업체를 통해 영입하여 마케팅팀을 강화시킨다.
· PR회사를 고용하여 회사의 신기술 개발현황을 홍보하는 일을 맡긴다.
(5) 계획
· 3개년 자본소요 및 예산계획을 세운다.
· 5개 전시대행 회사들과 접촉하여 라스베가스 전시회에 대비한다.
· 개발 프로젝트와 제조 프로그램 관리를 위한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순조롭게 운영되도록 실행한다.
· 3명의 영업책임자를 채용하여 라스베가스 전시회 시작 전까지 모든 준비를 마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한다.
· 2-4분기 말까지 제품의 새로운 포장재를 결정한다.
·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제조 프로그램을 홍보하는 파트너 업체 설명회를 개최한다.
· 보조 마케팅 프로그램이 라스베가스 전시회와 거의 같은 기간에 시작될 수 있도록 신기술 개발 기일을 맞춘다.
· 회사의 차세대 제품 개발 프로그램의 방향에 대한 고객사 의견을 듣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The One Page Business Plan, Jim Hor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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